기상청은 오늘 내일 날씨 등을 예보하는 업무를 하는것으로 알고 있고,
국립기상연구소는 기상연구를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각각의 역할과 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세요.

 

국립기상연구소 연구기획운영과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상청은 기상재해로 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다양한 기상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산업진흥과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운영되는 국가기관입니다.

육상과 해상에서 발생하는 기상현상과 지진현상을 관측분석하여 기상예보와 특보, 기후자료의 통계와 산업기상정보를 발표합니다.

기상청은 청장, 차장 아래에 본청 및 지방기상청 5개소(부산, 광주, 대전, 강원, 제주), 항공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 국가기상위성센터, 기상레이더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국립기상연구소는 기상분야에 대한 폭넓은 예측기술 개발 연구와 지진피해 저감에 관한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함으로써, 기상 지진분야의 업무역량을 향상시키고, 기상과 지진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목적으로 운영되는 국가연구기관입니다.

자연재해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기상재해의 예방과 피해 경감을 위한 신 기상기술의 개발과 국제공동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립기상연구소는 대기과학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국가 연구기관으로 대기 예보모델, 위성 및 레이더 기상 등 원격탐사, 기후시스템 및 모델, 응용기상, 황사 및 지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국립기상연구소 연구기획운영과 김환승    전화: 070-7850-6505

    담당부서 :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 연구기획운영과 (☎ 070-7850-6505)
    관련법령 :
기상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제10조(국립기상연구소)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