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다름이 아니라 최근 디지털 자료의 보존에 대해 관심이 많아

우리나라의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함 움직임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중 국립중앙도서관이 OASIS라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이트를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거나 운영되고 있어 보이지 않았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기획과에서 디지털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업무를 하는것 같았습니다.

민원으로 질문을 드리는게 다소 이상하고 송구스럽기도 합니다면

제 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나라의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해서 어떤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지?

2.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한 움직임이 법적, 제도적인 문제에서 멈춘것은 아닌지?

3. 향후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해서 어떤 정책을 구상중인지?

4.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기획과가 수집한다는 온라인 자료라는 것은 어떤 것이고 이는 일반 국민에게 공개되는 자료는 아닌것인지?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우리 도서관 디지털자료의 보존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디지털형태 자료의 급증에 따라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차원에서 인쇄자료 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료에 대한 국가문헌으로의 수집·보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자책·전자저널·웹사이트·웹문서 등 온라인 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웹사이트·웹문서는 OASIS(Online Archiving & Searching Internet Sources) 프로젝트를 통해 2005년부터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2006년부터 홈페이지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오아시스 홈페이지는 이용자분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개편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질의하여 주신 세부 내용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1. 우리나라의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해서 어떤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지? 
 ㅇ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자료의 보존은 온라인 자료의  생명주기(Lifecycle) 처리가 가능한 하나의 정보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보존대상은 디지털화 자료, 디지털자료(Born-Digital), 웹자원 뿐 만 아니라 이 콘텐츠 들이 운영되는 OS(Windows 등),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립중앙도서관은 다양한 디지털 정보자원을 영구보존하기 위한 작업을 꾸준히 수행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디지털자료 보존은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가기록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2.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한 움직임이 법적, 제도적인 문제에서 멈춘 것은 아닌지?  
 ㅇ 국내 디지털자료 보존을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온라인자료에 대한 납본 수집을 고려하고 있으며,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 향후 디지털 자료 보존을 위해서 어떤 정책을 구상중인지?  
 ㅇ 국립중앙도서관은 디지털정보자원의 영구보존을 위해 자료 수집시 자료 형태별 표준포맷을 정하여 수집하고, MODS 메타데이터요소를 기반으로 메타데이터를 작성하고, PREMIS Data Dictionary를 활용한 보존데이터 입력 등 메타데이터 표준화를 통하여 보존 기능을 강화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4.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기획과가 수집한다는 온라인자료라는 것은 어떤 것이고 이는 일반 국민에게 공개되는 자료는 아닌 것인지?  
 ㅇ 온라인자료는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중 송신되는 자료로, 수집 대상은 대한민국에서 서비스되는 자료중 보존가치가 높은 웹사이트, 전자책, 전자저널, 동영상자료, 이미지자료, 음악자료 등입니다.(도서관법 제20조,동시행령 제13조) 자료는 저작권 동의 유형에 따라 ①일반 국민에게 공개 이용 ②국립중앙도서관 내에서 이용 ③ 공개하지 않고 보존처리 등의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자료운영부 디지털기획과 (☎ 02-3483-8841)
    관련법령 :
도서관법제20조의2(온라인 자료의 수집) 
도서관법 시행령제13조의2(온라인 자료의 수집)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