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S(또는 TCAS)란 무엇인가요?

사회,문화
0 투표
항공기에 장착된 ACAS란 어떤 장치인가요?

1 답변

0 투표
ACAS 혹은 TCAS란 비행중인 항공기간 공중충돌을 예방하기 위하여 개발된 항공기 탑재 장비로서 비행중인 항공기간에 공중충돌이 예상될 때 서로의 진로를 바꿈으로써 공중충돌을 예방합니다.

그 명칭은 조직에 따라 달리 불리는데 국제민간 항공기구(ICAO )는 ACAS(Airborne Collision Avoidance System)로, 미연방항공청(FAA)은 TCAS(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라고 명합니다.

□ 원리
ACAS/TCAS는 항공기의 안테나를 통하여 주위의 항공기에게 질문파를 발사한 후 상대항공기로부터 수신된 반송파에 포함되어 들어오는 정보(거리, 고도 및 방위)를 분석하여 조종사에게 이를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거리개념이 아닌 시간개념을 도입한 시스템으로서 계속적으로 수신되는 반송파에 근거하여 항공기와 상대 항공기가 최고근접지점(Closest Point of Approach)까지 도달하게 되는 시간을 산출(거리÷접근율)하여 양 항공기의 근접율을 줄이거나 고도를 바꾸도록 조종사에게 경고합니다.

□ 경고의 종류
ACAS/TCAS의 경고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대체로 그 최고근접지점까지의 시간에 따라 분류됩니다. 조종사에게 근접하는 항공기가 있음을 인지하게 하여 육안식별 하도록 하여 향후 RA 발생에 대비하게 하는 경고(Traffic Advisories: TA)와 근접항공기를 회피하기 위하여 조종사로 하여금 항공기를 기동 하도록 하는 경고(Resolution Advisories: RA)가 있습니다. TA는 최고근접지점 35~48초 전에, RA는 15~35초 전에 일어납니다.


궁금하신 사항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내용에 대하여 추가 질문이 있으실 경우 서울지방항공청 관제과(032-740-2187 담당 : 이상곤 주무관)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 관제통신국 관제과 (☎ 032-740-2187)
    추가문의처 :
국토교통부 민원콜센터 (☎ 1599-0001)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