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의 잡초제거

사회,문화
0 투표
이곳에 귀농을 꿈꾸며 준비중인 주부입니다. 이지역 농산물 재배방법에 감탄을 하였는데 감자를 심어놓은상태에서 다른작물을 제배하는것을 쉽게볼수있습니다. 그런데 2가지 작물제배를 위해 감자의 줄기를 농약을 사용해 죽인다고 하던데 그농약이 고엽제란 얘길듣고 감짝놀랐습니다. 고엽제는 토질을 황페화시킬뿐만 아니라 맹독성 물질로 암 피부병 등등을 일으킬수있는데 이렇게 재배한 감자와 야채가 국민의 식탁에 올라도 안전한건가요? 빠른답변 부탁드립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애용에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알려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농약에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 생장조정제 등이 있으며, 이 중 제초제는 농작물 재배에 문제가 되고 있는 잡초 등을 없애기 위하여 사용하는 농약을 말합니다. 그리고 독성정도에 따라 맹독성, 고독성, 보통독성 및 저독성 농약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등록농약은 검역용과 산림용 3개 고독성 살충제 농약을 제외하고는 맹독성 농약과 고독성 농약이 없습니다.

2. 통상 고엽제라고 하면 인체에 치명적인 다이옥신계 제초제를 말하며, 살포하면 몇 시간 만에 잎이 타들어갈 만큼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악마의 화학물질'로 통합니다. 미국이 베트남전쟁 당시 게릴라전을 펼치던 적군의 은신처인 숲을 고사시키기 위해 사용한 맹독성 혼합제초제로 유명하며, 미국은 1962~72년까지 총 1900만 갤런의 고엽제를 베트남전쟁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엽제의 명명은 이들을 저장한 55갤런 드럼통을 두른 띠의 색깔에 따라 에이전트 오렌지, 에이전트 화이트, 에이전트 블루 등으로 불렸고, 이 중 에이전트 오렌지가 살포약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작전명이 '오렌지작전'이라 불리는 등 에이전트 오렌지가 고엽제의 대명사가 되었다. 이하 생략(네이버 지식백과 : 시사상식사전) 

3. 인근 농업인들이 감자를 재배하면서 수확전에 어떤 제초제를 사용하는지 알 수 없지만, 일부 제초제의 경우 잡초가 자라고 있을 때 뿌리면 잡초의 잎이 색깔이 변하면서 말라 죽으므로 어떤 사람들은 “고엽제”(枯 마를 고, 葉 잎 엽, 劑 약지을 제) 즉 잎을 마르게 하는 약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여 오해가 생긴 것 같으며, 농약관리법 제2조(정의)에서는 잡초 제거용 농약으로 “제초제”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4. 국내에서는 농약관리법 시행이후 고엽제 성분이 들어간 제초제를 허가하였거나 등록한 적이 없으며 현재 등록된 제초제는 보통독성 또는 저독성 농약입니다.



항상 즐거운 나날이 되시기를... 
기타 농업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은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공통1544-8572일어서서바로처리)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농촌진흥청 기획조정관 고객지원담당관 (☎ 031-299-1063)
    관련법령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제15조(처리 결과의 통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