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대상인지?

사회,문화
0 투표
일용직으로 2년을 근무하였습니다.
6개월은 매주 월~금요일에 14:00~18:00(1일 4시간)-월정액
6개월은 매주 월~금요일에 13:00~18:00(1일 5시간)-시급
6개월은 매주 월,화,목,금 4일 근무-월정액
6개월은 매주 월,수,금 3일근무-월정액

이렇게 근무를 하였습니다. 물론 일용근로계약서도 작성하였구요

그렇다면 퇴직금을 수령할수 있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께서 상담을 요청하신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8조에 따라 사용자는 4주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고, 1년이상 계속근로하고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2. 근로기준법에서 일반적으로 일용근로자라 함은 1일 단위의 계약으로 채용되고 당일 약정된 근로의 종료와 동시에 자동적으로 근로계약도 종료하여 근로관계가 계속 유지되지 않는 자를 말하는 것이므로 일용근로자의 경우 다음날의 계약을 새로이 체결하지 않는 한 사용자에게 계속 고용의무는 없는 것입니다. 

- 그러나, 명목상 일용근로자라 하더라도 6개월을 기준으로 계속 재고용된 후 통상적인 근로관계가 상당기간 지속되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계속근로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고용관계가 계속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3. 따라서 일용직근로자라고 하더라도 근로계약이 반복되어 계약을 계속 체결하는 것이 관행화 되어 있고, 노사 당사자 모두 그렇게 기대하면서 사실관계에 있어서도 특정기간이 도래하면 재계약을 체결한 후 동일한 근로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 대상으로서 임금을 지급하는 형태의 근로관계가 반복되었다면, 반복적으로 체결한 근로계약기간을 계속근로로 인정할 수 있으며, 퇴직금 지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향후 노동관계법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 신속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1350으로 문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따라 법 적용에 예외가 있을 수 있고, 인터넷상담은 질의내용만을 가지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으로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2과 (☎ 1350)
    관련법령 :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제4조(퇴직급여제도의 설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제8조(퇴직금제도의 설정 등)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