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미리 쉴수 있나요?

사회,문화
0 투표
둘째아이를 임신 중입니다.

예정일이 2월 18일인데....
집과 회사와의 거리가 왕복 3시간이 넘어서 육아휴직을 일찍 사용했으면 합니다.

출산휴가와 별도로 육아휴직 1년중 미리 출산전에 두달먼저 사용할수 있나요?
12월초쯤 육아휴직을 들어갔으면 합니다.

답변 주세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1.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에 의거 사업주는 당해 사업장에서 1년 이상된 근로자가 만 6세 이하의 취학전 자녀(단, '08.1.1이후 출생)에 대하여 육아휴직시작전 30일 전에 신청한 경우 사업주는 반드시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육아휴직을 허용 하지 않은 경우 5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2.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의4(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의 사용형태)에 의거 육아휴직은 1년 이내기간에 대하여 1회에 한하여 분할사용이 가능합니다. 

- 따라서 귀하께서 첫째아이에 대해 육아휴직을 분할 사용한 적이 없다면 분할 사용이 가능하며, 첫째 아이 육아휴직 중 해당 육아휴직을 다 사용하지 않은 상황에서 둘째 아이를 출산하면 사용 중이던 육아휴직은 종료된 것으로 보며, 출산일부터 출산휴가가 적용되며 남은 휴직기간이 있을 경우에는 추후 분할 신청하여 사용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향후 노동관계법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 신속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1350으로 문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따라 법 적용에 예외가 있을 수 있고, 인터넷상담은 질의내용만을 가지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으로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2과 (☎ 1350)
    관련법령 :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제19조(육아휴직)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제19조의4(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의 사용형태)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