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조와 일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사회,문화
0 투표
일조와 일사에 대해 설명부탁드립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세요.

먼저 기상현상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조와 일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일조(sunshine)  일사(solar radiation)
 태양 광선이 구름이나 안개로 가려지지 않고 땅 위를 비치는 것을 말하며, 실제로 비친 시간을 일조시간이라고 한다. 일조시간은 보통 1일이나 한 달 동안에 비친 총시간수로 나타낸다. 산이나 언덕 등의 장애물이 없다고 가정하여, 어느 지점에 햇빛이 비칠 수 있는 시간이 미리 계산되어 있는데 이것을 가조시간이라고 한다. 어떤 날의 실제의 일조시간과 이 가조시간과의 비를 일조율이라고 한다. 산간 지방에서는 구름이나 안개가 없을 때도 일조시간이 가조시간보다 짧다. 일조율은 낮의 기상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농업기상이나 장기예보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지표면에 도달한 태양복사에너지를 말한다. 태양복사는 대기를 통과하는 동안에 공기 분자·먼지·수증기 등에 의하여 감쇠되는데, 대기 중의 어느 한 점 또는 지표의 어느 한 점에서 받는 태양복사를 가리킨다. 기상학적으로는 지구 표면의 수평면이 직접 태양으로부터 받는 것을 직달일사라고 하며, 천공의 각 부분으로부터 지표의 수평면에 도달하는 산란광의 합계를 전천일사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일사량이라고 하면 수평면에 받는 에너지로 태양으로부터 받는 직달광과 천공으로부터 오는 산란광의 합을 의미한다. 산란광의 크기는 직달광의 몇분의 1에 불과하다. 하루 중의 일사량은 태양고도가 가장 높을 때인 남중시에 최대가 되고, 일 년 중에는 하지경에 최대가 된다. 지구 상의 기후를 근본적으로 지배하며, 태양상수·역일(曆日)·위도·일사를 받는 지표면의 경사 또는 성질·대기의 혼탁도 등에 의해 좌우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홈페이지] - [지식과배움]에 들어가셔서,  

좌측에 [기상백과]를 클릭하시어, 검색창에서 일사 또는 일조를 입력하십시오.

 

그 밖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담당부서 : 기상청 대전지방기상청 이천기상대 (☎ 0316320367)
    관련법령 :
기상관측표준화법제4조(기상관측의 표준화 추진)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