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실거래가격지수 의문

사회,문화
0 투표
왜 새로운 가격지수가 발표될 때마다 과거의 가격지수가 변하죠??

1 답변

0 투표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는 ‘06.1.1부터 시행된 「부동산거래신고제도」에 의해 축적된 실거래 가격자료를 기초로 하여 작성한 가격지수입니다.

 

과거지수가 바뀌는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고 기간이 지난 후 신고되는 거래건에 대해 사후보정이 됩니다.

 

의무신고 기간(60일)이 지나서 신고되는 거래건은 당월의 실거래가격지수가 공표될 때 반영되 않고 이후에 반영되어 계약된 당월의 지수가 변경됩니다.

 

* ’10. 8월에 계약된 건이 신고기간이 경과하여 ’10.11월에 신고되면 ’10. 8월 지수가 공표될 때는 지수에 반영되지 않다가 ’10.12월부터 지수에 반영되어 ’10.8월 지수가 변경 공표됨

 

2) 실거래가격지수는 거래 신고가 2번 이상 있는 동일주택을 기초로 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는 동일주택의 가격변동률을 기초로 산정되므로 거래 신고가 2번 이상 있는 동일주택의 가격 자료만 지수산정에 이용합니다.

당월에 거래 신고가 된 건이라도 과거의 거래 신고가 없는 건은 지수 산정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가 시간이 지나 2번째 거래가 이루어지면 1번째 거래가격과 2번째 거래가격이 함께 지수산정에 반영됩니다.

이 때, 지수산정에서 제외되었던 과거 가격자료(1번째 거래건)가 추가로 반영되므로 과거 지수가 변경됩니다.

 

따라서, 가장 최근에 발표된 시계열 값이 가장 많은 실거래자료를 갖고 가격지수를 산정한 것이므로 추정정확도가 가장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수모형 등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면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 홈페이지(www.kreic.co.kr)를 통해 확인하시거나 한국감정원 부동산분석부(02-2187-4043)로 연락바랍니다.

 

    담당부서 : 통계청 기획조정관 창조행정담당관 (☎ 042-481-2308)
    관련법령 :
통계법제27조(통계의 공표)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