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줄기 모양을 수식으로 바꾸는 방법은?

1 답변

0 투표
□ 나무 줄기 모양을 수식으로 바꾸는 방법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오래 전부터 연구되었으며, 이를 통칭해 "수간곡선식(Stem Profile Equations, Stem Taper Functions)"이라 합니다.

수간곡선식은 대체적으로 나무의 생태적인 근거, 줄기 모양의 역학적 구조, 임목 생장 등에 근거하여 개발되었으며, 최초의 수간곡선식은 Höjer(1903)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대부분의 수간곡선을 표현하는 모델들은 단순식에서부터 다항식, 부분다항식, 비선형 변량지수식 및 삼각함수식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며, 이를 또한 수피내(Within Bark) 직경 또는 수피외(Without Bark) 직경을 추정할 수 있게끔 구축되어 졌습니다.

나무의 줄기 모양은 조형물처럼 틀에 맞춰진 것이 아니며, 계속적으로 생장하는 생물이기에 현재 가장 최적의 형태를 설명하였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르게 설명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개괄적인 분석에 이용하여야 할 것이며, 정밀·정확한 나무 줄기 형상의 이해를 위하여서는 줄기 부위별 곡선의 편의를 충분히 고려하는 수간곡선식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무 줄기의 형상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변곡점(줄기 곡선 모양이 변하는 지점)의 파악과 식의 변수 및 차수의 결정 등이 정도를 확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담당부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정책연구부 기후변화연구센터 (☎ 02-961-2874)
    추가문의처 :
 (☎ )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