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TG (AZERA 3.8)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자동차
(980 포인트)
0 투표
안녕하세요. 2007년형 아제라(3.8) 인데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증상이 약간 특이한데요. 운행중에 순간적으로 네비게이션에 전압이 낮다는 표시가 나오거나, 계기판 전체가 꺼질때가 있고(1초이내), 계기판이 꺼질때는 모든게 먹통이 되고 시동도 꺼진것처럼 보이지만 곧 정상으로 되돌아옵니다. 이런 전조증상이 있거나, 또는 주행중 아무 증상이 없을때도 차를 멈춘후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차키 리모컨에도 반응하지 않고, 키를 꽂아도 차문이 열린것과 풋브레이크등을 제외하고는 계기판 전체가 들어오지 않습니다.(키를 꽂아도 이모빌라이져 등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차 비상등도 켜지지 않고 깜빡이나 헤드라이트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실내등은 약간 희미하게 켜지구요. 와이퍼도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상태로 키를 돌려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데(이모빌라이져 등이 들어오지 않으니 당연한것이지만) 물론 스타트 모터가 돌지도 않고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말그대로 먹통이 되버리는거죠. 오늘도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배터리 전압을 재봤는데 12.36V 가 나오고 이정도 전압에서 시동은 안걸리더라도 계기판도 전혀 들어오지 않고 리모컨도 작동하지 않네요. 점퍼를 해서 시동을 걸어도 바로 걸리기도 하고 걸리지 않기도 합니다. 점퍼를 해도 계기판이 아예 안들어오고 스타트모터도 전혀 돌지 않구요. 그런데 더 이상한건 그렇게 반나절정도 내버려두면 거의 대부분 시동이 다시 걸립니다. 예를 들어 저녁에 시동이 안걸렸는데 다음날 아침에 시동을 걸면 완전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시동도 한번에 걸리고 전압이 낮다는 느낌도 없습니다. 이런일이 이삼일마다 계속 일어나구요. 현재도 그런 상태입니다. 전에도 이런일이 두어번 있었는데(시동 안걸리는게 두어번이 아니고, 이런 증상이 계속 나타나던 시기가 두어번정도... 지속 기간은 몇주정도인것같습니다.) 작년 겨울에도 이런현상이 자주 나타나다가 언젠가 시동이 안걸릴때 서비스 불러서 점퍼스타트했는데도 안되서 배터리 두개를 직렬로 연결해서 24볼트로 시동을 걸었던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갑자기 그런 증상이 반년이상 완전히 사라졌다가 최근들어 다시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근처 블루핸즈 정비소나 직영 사업소에 여러번 갔었고 모두 문제점을 찾지 못한 상황입니다. 차는 고쳐야겠는데 어딜 가도 원인을 못찾으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정확한 해결책이 아니더라도 어떤 도움이 될만한 제안이라도 부탁드립니다.

1 답변

(11.4k 포인트)
0 투표
질문을 읽으면서 의아했던 부분이 배터리 두개를 직렬연결해서 24V로 만들어 시동을 걸었다는 내용입니다. 왜냐면 12V 차량에서 24V로 배터리 연결해서 시동을 걸면 메인 휴즈박스의 휴즈가 끊어지거나 차량 전기 장치들이 맛이 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이상이 없었던 듯 하네요. 또한 배터리에서 시가잭으로 직접가는 전압이 절반이상 다운된것도 그렇구요. 현재 배터리나 발전기의 문제는 아닌듯 하구요, 배선상의 문제이거나 휴즈박스 자체의 문제로 보입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아마도 배선끼리 절연고무가 까지면서 쇼트가 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웃긴것은 시간만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거죠. 가장 좋은 방법은 휴즈박스와 배선을 통채로 새로 작업을 하는거라 봅니다. 예전에 실제 겪은것으로는(차량 관련은 아닙니다.) 전등 스위치에 바퀴벌레가 들어가서 합선이 되어 전등이 켜진것도 아닌 꺼지지도 않은 상태로 유지된적이 있습니다. 질문 상황에 어거지로 끼워논다면 곤충으로 인해 시거라이터 쪽 전압이 합선으로 인한 다운 및 전류량도 다운될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는 일시적인것으로 주기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정밀 진단을 한번더 받아보시고 안된다면 배선작업이 좋은 대안이 아닐까 봅니다.(정비소에서 시동이 안걸릴때 스타트 모터에 다른 배터리로 직접 연결해서 시동을 걸어보면 배선상의 문제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기존 차량의 배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