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트 컴버배치, 합장 인사 논란?

0 투표

내한한 할리우드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42)가 때 아닌 논란에 휘말렸다.

합장 인사 가 먼가요?

1 답변

0 투표

두 손바닥부터 손가락 끝까지 가지런히 모으고 그 손을 가슴 앞에 모으는 자세. 바로 불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합장(合掌)이다. 합장은 불교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예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 합장 인사

* 합장(合掌)하면 마음이 경건해진다. 두 손을 가슴에 모으는 행위자체로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다.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기도할 때 합장을 하는 것을 보면 합장은 특정종교의 전유물이 아닌 원초적으로 타고난 성스러운 몸짓이라는 생각이 든다.

합장은 특히 불교와 관련이 깊다. 불교는 합장의 종교다. 합장으로 시작해서 합장으로 끝난다. 예불을 모실 때도 기도할 때도 수행할 때도 인사할 때도 가장 먼저 하는 것이 합장이다.

합장은 특정종교 전유물 아닌

원초적으로 타고난 성스런 몸짓

합장은 예배·수행의 시작과 끝

갈수록 인식 가벼워져 ‘우려’

합장은 원래 인도의 인사법이다. 인도인들은 오른손은 신성한 것으로 여기고 왼손은 부정한 것으로 생각했다. 이런 이유로 두 손을 엄격히 구분해 사용한다. 그러나 인사를 할 때만 예외다. 합장을 한다. 사람이 가진 신성과 부정을 초월해 진실한 마음을 상대에게 전한다는 의미다. 불교에서 합장은 인사를 넘어 수행을 지향한다. 합장은 지심으로 부처님께 귀의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손가락과 손바닥을 하나로 모으듯 진실한 마음만을 모아 그 간절함으로 불보살을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다. 동시에 분별하는 마음을 하나로 모아 깨달음으로 나가겠다는 서원이기도 하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