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익거래는 어떻게 하는건가요?

0 투표
차익거래란 현물과 선물의 가격 변동 차이를 이용한 거래방법입니다. 선물은 현물의 상품가치를 반영하여 가격이 결정되어 있기때문에 동시에 현물과 선물을 매수,매도를 한다면 동일가치(동일가격)으로 거래를 하였으므로, 이익은 없고 수수료로 인한 손실만 있습니다. 그래서 두 상품의 가격변동폭을 이용하여 수익을 거두는 것이 차익거래입니다.

차익거래는 프로그램 매매방식의 하나입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선물ㆍ현물 가격이 사전에 설정된 수준 이상으로 차이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매매 현물주식과 지수선물을 대량 거래하는 기관투자가들이 일정한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 종목의 현물주식과 지수선물을 묶어서(바스켓) 대량 거래하는 것을 지칭.

현물 바스켓을 보유하고 있다가 현물가격이 고평가 선물가격이 저평가 되면 어느 순간에는 현물 바스켓을 매도하고 비슷한 규모의 지수선물을 매수 반대로 지수선물이 고평가되고 현물주식바스켓이 저평가 되면 지수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주식바스켓을 매수

매매방법

- 프로그램 매수(현물매수+선물매도), 프로그램 매도(현물매도+선물매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수,매도의 용어는 현물주식의 주문을 기준으로 표현하는 말임

- 프로그램 매매의 기준

"베이시스(basis)", 즉 "선물가격-현물가격",선물과 현물 가격 차이를 말한다.

선물가격은 코스피200 선물지수 현재가를 현물가격은 코스피200지수를 활용.

만약 베이시스가 플러스(+)가 됐다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는 것인데 이를 "콘탱고(contango)"라고 칭함.

반면 베이시스가 마이너스(-)라고 하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다는 것으로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함

엄밀히 말해 이 용어가 선물고평가 선물저평가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프로그램매매의 신호 기준은 콘탱고일 때는 선물고평가로,

백워데이션일 때는 선물저평가로 처리합니다.

프로그램 매매 기준은 증권사별로 조금씩 다르게 짜여져 있지만, 베이시스 가 -0.3 이하에서 움직이면(백워데이션 상태)

저평가된 선물을 사고, 고평가된 현물을 파는 프로그램 매도가 이뤄집니다

반면 베이시스가 +0.3 이상 상승하면(콘탱고 상태) 상대적으로 비싸진 선물을 팔고, 싸진 현물을 사는 프로그램 매수가 시작됩니다.

당신의 답변

보여지는 당신의 이름 (옵션):
개인정보 보호: 이메일 주소는 이 알림을 발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안티-스팸 확인:
앞으로 이 검증을 피하려면,로그인 혹은 가입 하시기바랍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