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용어

0 투표
선물 용어를 정리하여 보자
박스 부분은 베이시스와 관련된 중요한 부분이므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하다.
베이시스
             베이시스 = 선물가격 - 현물가격
베이시스는 현물가격과 선물가격과의 차이를 뜻 한다.
선물은 미래가격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보상으로 현물가격보다 높게 책정되는것이 정상이다.
즉, 현재의가격을 미래 시점까지 보유하는 데드는 비용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주가지수선물의 만기가 3개월이므로 선물가격에는 보상금리로 시중의 3개월 짜리 CD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합리적인 시장이라면 베이시스가 플러스인것이 정상시장이다.
콘탱고
플러스 베이시스 상태를 말한다.
콘탱고 상황은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고평가되어있고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저평가되어 있으므로 고평가 되어있는 선물을 매도하고 저평가 되어있는 현물을 사게 되므로 프로그램 매수가 이루어진다.
백워데이션
마이너스 베이시스 상태를 말한다.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은 상태를 말하며 프로그램 매도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매매 상황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프로그램 매수나 매도가가 꼭 발생되지는 않는다.
이론가격
보상비율을 적용하였을 때의 이론 선물 가격을 뜻한다.
괴리율
이론 선물가격을 선물의 실제 시장에서 형성된 현재 가격과 비교해서 그 차이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괴리율이다.
만기 베이시스
선물의 만기에는 베이시스가 제로(0)에 수렴한다.
                 시장 베이시스           = 시장 선물가격 - 현물가격
                 이론 베이시스(Carry) = 이론 선물가격 - 현물가격
만기일에 현물가격에 수렴하게 된다는 것은 시장 베이시스와 이론 베이시스가 모두 0 이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결국 시장 베이시스 = 이론 베이시스 = 시장 선물가격 = 이론 선물가격 = 현물가격 이 된다.
베이시스 추이
베이시스는 현물과 선물의 매개체이다.
베이시스 추이와 시장가격의 가격평가가 선물 매매의 기본이 된다.
현재 선물 시장가격이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를, 시장상황에 비하여 일시적인지 지속적인지를 판단하고,  베이시스가 확대되고 있는지 축소되고있는지를 파악한다.
베이시스 추이가 확대 국면이라면 프로그램 매수 유입으로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
반대로 베이시스 추이가 축소 국면이라면 프로그램 매도의 유입으로 지수하락 가능성이 크다.
또한 선물 가격도 고평가 상태가 일시적 상태라면 선물을 팔고, 그렇지 않다고 판단되면 더 오를것이므로 선물을 매수한다.
프로그램 매매
프로그램 매매는 자동매매 시스템에 의한 바스켓 매매를 의미한다.
KOSPI200 지수를 기초로하여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현,선물간에 베이시스가 0 에 수렴한다는 이론적 배경을 갖고있다.
프로그램 매매에는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를 이용하여 시장의 방향과 상관없이 무위험 수익을 얻으려는 차익 프로그램 매매와, 선물과 연계하지 않고 시장의 방향에 따라 현물만 거래하는 비차익 프로그램 매매가 있다.
프로그램매매 현황
차익 프로그램 매매
차익 프로그램 매매란 베이시스의 과도한 확대와 축소에 따라 어느 한쪽의 지수는 상대적인 저평가 또는 고평가 양상을 띠게 되며  
차익거래는 바로 이러한 가격 차를 이용하여 비싼것을 팔고 싼 것은 사는 무위험 거래이다.
시장 베이시스가 축소 가능성이 높다면 현재의 선물가격은 고평가, 현물 가격은 저평가된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현물을 매수하였다가 베이시스가 실제로 축소되는 시점에 반대매매를 하면 위험 없이 수익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이론적 배경을 감안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차익매수 프로그램의 잔고는 누적으로 플러스를 유지하는 것이 통상적인 경우가 될 것이다.
비차익 프로그램 매매
차익 매매와 같은 기계적 매매이지만  
비차익 프로그램 매매는 KOSPI200 종목 중에서 시가 총액 상위 15개 내외의 종목으로 구성하며  
선물을 배제한 현물만을 대상으로 한다.
비차익 거래는 인덱스 매매와 포트폴리오 인슈어런스(선물매도,풋매도), 자산배분(주식과 채권의 비중)과 관련된 매매등이 있다.
비차익 거래는 기관들이 펀드를 신규로 설정하거나 청산할 때 일정 비율로 분산해서 매매를 함으로써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정책적 매매로 활용된다.
현,선물 스위칭
인덱스 매매시 베이시스 수준에 따라 현물과 선물의 보유 포지션을 서로 변경하는 전략
인덱스 매매 : 지수 수익률 추종형 매매
베이시스와 프로그램 매매의 관계
프로그램 매매는 전체 매매량의 5~20%의 물량에 해당하며 베이시스가 일정한 조건에 도달하면 각 증권사 또는 기관의 연속적인 기계적 매매를 발생시킨다.
일반적인 프로그램 물량은 지수에 영향을 미치며 베이시스의 현격한 이격으로 인한 급한 프로그램 매매는 때때로 시장에 큰 충격주며 사이드카 발동의 원인이 된다.
일반적인 베이시스의 변화는 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을 발생시킨다.

당신의 답변

보여지는 당신의 이름 (옵션):
개인정보 보호: 이메일 주소는 이 알림을 발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안티-스팸 확인:
앞으로 이 검증을 피하려면,로그인 혹은 가입 하시기바랍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