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매매 용어

금융,재테크
0 투표

네이키드 매매

 네이키드 매매는 성공하는 옵션 매매자들 대부분이 쓰고 있는 방법이며 옵션 매매의 한 방법으로서 수익률이 보장되고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즉 콜옵션이나 풋옵션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선물이나 다른 옵션을 합성하거나 헷지하지 않고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만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표현하자면 하나의 옵션만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경우는 가격변동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를 통제하여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재빠르게 매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다른 매매법에 비해 투기성이 무척이나 강하지만 수익 또한 무척이나 높다. 매매의 결과를 쉽게 알 수 있으며 리스크 노출 시간을 줄이고 매매의 유연성이 높아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투자 위험의 극대화 속에서 매매 시간과 타이밍의 정교함을 이용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네이키드 매매를 다른 말로 ‘각개 전투’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큰 전투를 치를 탄약도 군사도 부족할 때 상황에 맞는 변화무쌍한 공격을 하는 일종의 게릴라 전법이다. 다른 어떤 투자자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매매 기술이다. 

양매수 매매

선물시장에서 개장시 양쪽을 모두 거래하는, 즉 매수와 매도를 동시에 거는 매매법이다.

개시장에 방향성이 보이지 않으면 먼저 양수매를 해서 방향성을 지켜본다.

그리고 고점에 도달하거나 또는 그 이전에, 저점에 도달하거나 또는 그 이전에 한쪽을 청산하고 나머지 한쪽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게 된다.

개장 후 5~10분 후면 선물지수의 방향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까지의 유용한 매매법이다.

장이 등락을 하여도 계좌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고 평정을 유지하면서 장을 지켜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방향이 결정되고 나서 추세가 나오면 그에 따른 대응을 하게 된다.

컴비네이션

동일 기초자산에 대해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발행하거나 매입하는 옵션거래기법으로 스트래들(straddle), 스트랭글(strangle) 등이 있다. 스트래들은 동일 행사가격과 동일 만기를 갖는 풋과 콜을 결합한 것이며 스트랭글은 만기일이 같고 행사가격이 다른 풋과 콜을 결합시킨 것이다.

스크랭글 매매

통화와 만기는 동일하나 권리행사 가격이 다른 콜 옵션과 풋 옵션을 모두 매입하거나 모두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를 롱 스트랭글(long strangle)이라 하고, 후자를 쇼트 스트랭글(short strangle)이라고 한다.

매도 스크랭글 매매는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해 안정적인 수익을 노리는 방법이다. 하지만 두 옵션의 행사가격 밖으로 지수가 급등하거나 급락해버리면 투자자의 손실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게 된다.

스크래들 매매

옵션 콤비네이션의 하나로 동일한 기초자산에 대하여 동일한 행사가격과 동일한 만료일을 가진 풋과 콜을 동시에 매입하거나 매도하는 전략이다. 스트래들 매입의 경우 시장가격이 『권리행사가격+프리미엄』 범위를 넘어 움직일 때 이익은 무한대가 된다. 그러나 손실은 두 개의 프리미엄의 합계에 한정된다. 스트래들 매입은 현재 시세전망에 대한 견해가 약세와 강세로 크게 대립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상·하 어느 쪽으로든 가격이 크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을 때 유효한 전략이다. 한편 스트래들 발행은 스트래들 매입과는 달리 시장가격이 현재수준에서 크게 벗어날 가능성이 적은 경우 유효한 전략이다. 즉 시장가격이 안정적일 때 프리미엄수익을 확보할 수 있으나 시장가격이 『권리행사가격+프리미엄』 범위를 벗어날수록 손실은 무한대가 된다.

버터플라이 스프레드 매매

옵션거래기법의 하나로서 만기일은 같으나 권리행사가격이 서로 다른 3 개의 옵션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버터플라이 스프레드는 발행과 매수로 구분되는데 발행은 권리행사가격이 높은 옵션과 가장 낮은 옵션을 각각 1 단위씩 매수하고 그 중간에 있는 옵션을 2 단위 발행하는 것이다. 한편 버터플라이매수는 권리행사가격이 가장 높은 옵션과 가장 낮은 옵션을 각각 1 단위씩 발행하고 그 중간에 있는 옵션을 2 단위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금리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이 낮은 옵션을 매도하고 2단위의 중위 정도 가격의 매입옵션을 매입하면서 높은 가격의 매입옵션을 매도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예컨대, 2월 매입옵션 88.00을 매입하면서, 2단위의 2월 매입옵션88.50을 매도하고, 2월 매입옵션 89.00을 매입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선물시장에서는 동일한 또는 상이한 통화표시의 선물에 대하여 3건의 상이한 금융증권의 선물계약을 매입 또는 매도하는 거래를 가리킨다. 한편 통화옵션시장에서는 예컨대, 4월 58콜 1단위를 매도하고, 4월 59콜 2 단위를 매입하고, 4월 60콜 1단위를 매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철나비형은 스트래들을 매수(매도)하는 동시에 스트랭글을 매도(매수)하는 옵션거래기법으로 거래되는 모든 옵션은 동일한 기초자산과 동일한 만기를 갖는다.

당신의 답변

보여지는 당신의 이름 (옵션):
개인정보 보호: 이메일 주소는 이 알림을 발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안티-스팸 확인:
앞으로 이 검증을 피하려면,로그인 혹은 가입 하시기바랍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