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다"의 뜻

한국어
0 투표
'다지다, 김치볶음밥, 야채볶음밥'을 말하다가 지적을 당했네요. 먹고 싶다기에 "잘 익은 김치 다져 넣어서 만들어 먹으면 되지 뭐가 걱정이야." 했더니 다지는 건 눌러서 으깨는 수준을 말한다고 하는 거예요. 어떻게 으깨다와 다지다가 같겠습니까? 그래서 이번만은 아니라고 저도 우겼죠. 얇게 칼질해서 자르는 거 다진다라고 한다고. - 다진 마늘, 다진 김치, 다진 야채 못들어 봤냐고! 오빠는 아무리 생각해도 제가 말도 안 되는 단어들만을 골라 쓴답니다. 정작 남친 본인은 김치를 조샀다, 쪼샀다 이런 식의 표현을 하기에, 그건 내가 들어 보지도 못한 말이다. 그 말이 있다면 사투리(방언)쯤 될 거다. 김치 다져서 넣는다는 말을 틀리게 보는 오빠가 오히려 이상하다. 어제 이것으로 계속 싸웠습니다. 국어사전 물론 찾아봤죠. 나오더라고요. 다지다에 "고기, 야채 따위를 얇게 써는 것". 근데 본인이 사전 찾으니깐 야채, 고기를 얇게 썬다는 말은 죽어도 없답니다. 결국 위와 같은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국립국어원의 간곡한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제가 쓴 표현들이 틀린 거라면 틀렸다 지적해 주시면 겸허히 받아들일게요.

1 답변

0 투표
'다지다'는 아시는 대로 고기, 채소 양념감 따위를 여러 번 칼질하여 잘게 만든다는 의미로 옳게 쓰신 표현으로 보입니다. 다만 의견 차이가 생긴 부분은 다지는 정도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만두소를 만들 때도 김치를 다진다고 하는데, 이때는 김치볶음밥에 넣기 위해 다지는 것보다는 더 잘게 다집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