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어올리다"와 "치켜세우다"

한국어
0 투표
'추켜올리다'라는 단어에 칭찬하다는 의미는 없나요? 추켜올리다를 "표준국어대사전"에 검색해 보면 [1]【…을】「1」위로 솟구어 올리다.「2」→ 추어올리다「2」. 위와 같이 나오는데, 다시 추어올리다를 검색해보면【…을】「1」위로 끌어 올리다.「2」실제보다 높여 칭찬하다. ≒추어주다. 위와 같이 나옵니다. 그러면 추켜올리다의 2번 뜻이 추어올리다 2번 뜻과 같아서 추켜올리다의 경우 칭찬하다의 뜻도 있는 건가요? 또한 추켜세우다에도 칭찬하다라는 뜻은 없나요? 추켜세우다[1]【…을】「1」위로 치올리어 세우다.「2」→ 치켜세우다「2」. 치켜세우다「1」【…을】옷깃이나 눈썹 따위를 위쪽으로 올리다.「2」【…을 …으로】【…을 -고】정도 이상으로 크게 칭찬하다.

1 답변

0 투표
'실제보다 높여 칭찬하다.', '정도 이상으로 크게 칭찬하다.'의 뜻을 나타내는 데에 '추켜올리다', '추켜세우다'를 쓰기도 합니다만, 그러한 뜻을 나타내는 표준어는 '추어올리다', '치켜세우다'입니다. 그리고 뜻풀이에 있는 '→' 기호는 표준어의 뜻풀이를 참고하라는 표시입니다. 따라서 '추켜올리다', '추켜세우다' 뜻풀이에 있는 '→' 기호는, '실제보다 높여 칭찬하다.', '정도 이상으로 크게 칭찬하다.'의 뜻을 나타내는 말은 '추켜올리다', '추켜세우다'가 아닌, 표준어인 '추어올리다', '치켜세우다'임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