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다", "찾아보다"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궁금한 것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찾아보다와 찾다의 의미 차이에 대해서 여쭈려 합니다.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신 사전을 검색해 봤습니다. '찾아보다'1 어떤 대상과 관련된 곳으로 가서 그것을 만나다. 2 원하는 정보를 구하거나 알기 위하여 대상물을 검토하거나 조사하다. '찾다'1 현재 주변에 없는 것을 얻거나 사람을 만나려고 여기저기를 뒤지거나 살피다. 또는 그것을 얻거나 그 사람을 만나다. 2 모르는 것을 알아내고 밝혀내려고 애쓰다. 또는 그것을 알아내고 밝혀내다. 찾아보다의 예문으로 '이 단어의 뜻을 알고 싶으면 사전을 찾아보아라.' 또는 '고전 음악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싶으면 음악 관련 서적을 폭넓게 찾아보아야 한다.'라고 나오고, 찾다의 예문으로 '사전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다'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찾아보다와 찾다를 바꿔 써도 되는지요? '이 단어의 뜻을 알고 싶으면 사전을 찾아라'와 '사전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다'의 의미가 조금 다른 것 같기는 합니다만, 정확히 알 수가 없어서 질문을 올립니다.

1 답변

0 투표
'찾아보다'는 “원하는 정보를 구하거나 알기 위하여 대상물을 검토하거나 조사하다.”의 뜻이며 '찾다'는 “모르는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책 따위를 뒤지거나 컴퓨터를 검색하다.”의 의미로 쓰입니다. 제시하신 예에서 두 단어는 유사한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신문이나 인쇄 매체에서는 간접 명령형 어미 ' -으라'를 사용해 “다음에서 틀린 것을 찾으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