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와 "하지만" 차이

한국어
0 투표
그러나와 하지만 둘 다 역접으로 알고 있는데요. 문제집에 보면 구분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그러나'는 앞의 내용과 뒤의 내용이 상반될 때 쓰는 접속 부사로, 앞과 뒤가 문장이건 아니건 쓰일 수 있습니다. 보기) ㉠ '그러나'로 접속된 앞뒤가 모두 문장인 경우: 우리는 열심히 손을 흔들었다. 그러나 선수 중 아무도 돌아보는 사람이 없었다. 성기는 잠자코 밥숟가락을 들었다. 그러나 밥은 반도 먹지 않고 상을 물려 버렸다. ㉡ '그러나'로 접속된 앞뒤가 문장이 아닌 경우: 아내는 조용히 그러나 단호하게 말했다. 근심스러운 소식, 듣기 싫은 소식, 그러나 또한 십중팔구는 반드시 나올 소식을 그들은 겁먹은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는 것이었다. 반면, '하지만'은 서로 일치하지 아니하거나 상반되는 사실을 나타내는 두 문장을 이어 줄 때 쓰입니다. 보기) 그의 행동에는 잘못된 점이 많다. 하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아버지가 무엇을 묻고 있는가는 명백했다. 하지만 나는 얼른 대답하지 못했다. 곽 형사는 당장 여관 구석구석을 뒤져 보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하지만 성급하게 굴다가는 오히려 일을 망쳐 버릴 것이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