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오", "이어지다"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표준 발음법 제5장 제22항에 보면 "모음으로 끝난 용언 어간에 모음으로 시작된 어미가 결합될 때에 나타나는 모음 충돌에 대한 발음 규정이다"라고 나와 있고 예로 든 네 가지 단어(되어, 피어, 아니오, 이오) 외에 다른 단어까지 모두 해당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어[기어/기여], 치어[치어/치여] 등등 말이죠. 여기서 질문드립니다. 1. '미시오'는 [미시오/미시요] 두 발음 모두 표준 발음인지 아니면 [미시오]만 인정하는지요? 강사마다 말이 다 달라서 헷갈리네요. 2. '이어지다'란 단어는 합성어라 [이어지다/이여지다] 발음 둘 다 허용한다고 하던데 여기에 해당하는 어문 규정이 어디에 나와있는지 좀 알려주시고요.(22항에는 안 나와 있네요.) 활용해서 '이어지어'란 단어를 발음할 때 [이어지어/이어지여/이여지어/이여지여] 네 가지 모두 표준발음으로 인정되나요?

1 답변

0 투표
'미시오'는 [미시오]로 발음하는 것이 원칙이나 [미시요]로 발음하는 것도 허용합니다. 이는 '표준 발음법' 제22항에 제시된 '아니오'에 준하여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지어'도 같은 항에 제시된 '피어'에 준하여 [이어지어]가 원칙이나 [이여지여]로 발음하는 것도 허용합니다. 물론 [이어지여], [이여지어]로 발음한다고 해도 잘못은 아닙니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발음을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