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 단위 명사의 띄어쓰기

한국어
0 투표
띄어쓰기 질문입니다. 1. 제1 핸드폰, 제1핸드폰, 제 1핸드폰, 제 1  핸드폰 중 무엇이 맞는지요?(제1권, 제1 권 모두 맞다고 하는 것은 봤는데, 일반 명사인 경우도 동일한지요?) 2. 1차 가열, 1 차 가열 중 맞는 것은 무엇인지요? 3. 숫자+단위, 예를 들면, 5C(섭씨온도), 5도(각도), 5%(퍼센트), 5g(무게) 등에서 숫자와 단위의 띄어쓰기는 어떻게 되는지요?

1 답변

0 투표
1. ‘그 숫자에 해당되는 차례’의 뜻을 더하는 ‘제-’는 접두사이므로, ‘제1’과 같이 뒤의 말에 붙여 적고, ‘제1’과 ‘핸드폰(‘휴대 전화’로 순화)’은 ‘제1 핸드폰’과 같이 띄어 적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제1 연구실'을 '제1연구실'처럼 쓸 수 있는 것과 같이, 문의하신 경우가 차례를 나타내는 경우라면, '제1핸드폰'과 같이도 쓸 수 있습니다. 2. ‘1 차’(원칙) 또는 ‘1차’(허용)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3. 수를 나타내는 말과 단위를 나타내는 말은 띄어 적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적는 것을 허용하는데, 단위를 나타내는 말이 아라비아 숫자 뒤에 붙는 경우에는 붙여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관련 규정: '한글 맞춤법' 제5장 띄어쓰기, 제2절, 제43항.)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