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화 접미사 "이"와 "히"

한국어
0 투표
형용사에 부사화 접미사 '-이-, -히-'가 붙는 경우에 대해서 여쭤 봅니다. 형용사 어간에 '하다'가 결합하면, '-히'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이'를 붙인다. 단, '하다'가 붙더라도 형용사 어간의 받침이 ㅅ, ㄱ으로 끝나는 경우에는 '-이'를 붙인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고 구별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제가 잘못 알고 있었던 건가요? 어간 받침이 ㄱ으로 끝나는 경우가 혼란스럽습니다. 1. 솔직히, 속히, 엄격히 2. 나지막이, 촉촉이, 깊숙이, 끔찍이 1, 2번의 표기 구분기준이 무엇인가요? 혹시, 뚜렷한 구분기준이 없다면, 모든 단어를 사전을 찾아볼 수는 없으니, 이러한 예들을 모아 표기해 놓은 자료를 보고 싶은데,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1 답변

0 투표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글 맞춤법> 제6장 그 밖의 것, 제51항에서 규정하고 있으나 그 기준이 다소 모호합니다. 아래에 덧붙이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51항에서는 “부사의 끝음절이 분명히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것은 '-히'로 적는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규정은 모호하게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이]로만 나는 것 [히]로만 나는 것이란, 실상 발음자의 습관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고, 따라서 예시된 단어 이외의 경우는 자칫 기록자의 임의적인 해석에 의하여 좌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문법적인 기준에 의해 일차적으로 구분을 합니다. (1) '-이'로 적는 경우 ㄱ. 간간이, 겹겹이, 나날이, 짬짬이 (첩어 명사 뒤) ㄴ. 남짓이, 버젓이, 번듯이, 지긋이 ('ㅅ' 받침 뒤) ㄷ. 가벼이, 괴로이, 쉬이, 외로이 ('ㅂ'불규칙 용언 뒤) ㄹ. 같이, 굳이, 많이, 실없이 ('-하다'가 붙지 않은 용언 어근 뒤) ㅁ. 곰곰이, 더욱이, 오뚝이, 일찍이 (부사 뒤) ㅂ. 깊숙이, 고즈넉이, 끔찍이, 가뜩이, 길쭉이, 멀찍이, 나직이, 납작이, 삐죽이, 수북이, 축축이, 촉촉이, 큼직이 ('ㄱ' 받침 뒤) (2)'-히'로 적는 경우 급히, 속히, 엄격히, 꼼꼼히, 답답히, 열심히 ('-하다'가 붙는 어근 뒤) 그러나 위의 기준도 일차적인 기준일 뿐, 이러한 기준이 모든 경우에 반드시 적용된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제51항이 속해 있는 '제6장 그 밖의 것'의 규정들은 맞춤법의 체계와 관련된 사항이 아니라, 개별 형태나 특수한 발음과 그에 따른 표기상의 통일 등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규칙성을 적용하기보다는 일일이 살펴보아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