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의 로마자 표기

한국어
0 투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제1항에는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표기가 적혀 있습니다. 이하의 표기 근거를 알고 싶습니다. 1.'ㅟ'의 표기 wi, 'ㅟ'는 단모음에 속합니다. 그러나 w는 반모음의 표기이므로 이중 모음으로 표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째서 단모음이 이중 모음으로 표기되는 것입니까? 2. 'ㅝ'의 표기 wo  이중 모음의 표기는 반모음과 단모음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컨대 'ㅕ'는 'yeo' 즉, 반모음 표기 'y'와 'ㅓ'의 표기 'eo'의 합성으로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ㅝ'도 'weo'의 표기로 나타나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 표기는 'wo'입니다. 근거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3.''ㅢ'의 표기 ui  'ㅢ'는 하향 이중 모음입니다. 다른 이중 모음 표기를 볼 때, 'eu'와 'y'의 합성, 즉 'euy'로 나타나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제 표기는 'ui'입니다. 'u'와 'i'는 각각 'ㅜ'와 'ㅣ'의 단모음 표기로서 'ui'는 단모음과 단모음의 합성입니다. 표기의 근거를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종전의 '로마자 표기법(1984)'에서는 'ㅟ'를 중모음으로 분류하였고, 'wi'와 같이 표기하였으며, 현행 표준 발음법상으로 'ㅟ'는 이중 모음으로 발음할 수 있으므로('표준 발음법', 제2장, 제4항, 붙임.), 기존의 표기를 바꾸지 않고 그대로 쓰는 것입니다. 2. 'ㅕ'와 'ㅛ'는 'yeo', 'yo'로 각각 적어야 서로 구별되나, 'ㅜ'와 'ㅓ'가 결합된 'ㅝ'는 짝이 될 만한 'ㅗ'와 'ㅓ'가 결합된 소리가 없어, 구별이 필요한 'ㅕ(yeo)'와 'ㅛ(yo)'의 관계와는 달리 'wo'로 적더라도 문제가 없으므로, 'ㅝ'를 굳이 'weo'로 하지 않은 것입니다. 3. 'ㅢ'는 'ㅡ'와 'ㅣ'가 연이어 발음되므로, 'eui'로 적어야 규칙적이라 할 수 있지만, 하나의 모음을 적기에 'eui'가 너무 복잡하고, 'eui'보다는 'ui'가 '의' 발음을 더 쉽게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ui'로 적도록 규정한 것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