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과 "알음"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앎'과 '알음' 두 낱말이 다 사전에 나와 있는데요, 낱말의 뜻을 보니까 '앎'은 '아는 일'이라고만 짧게 나와 있는데 '알음'은 '사람끼리 아는 일'뿐 아니라 설명이 더 길게 나와 있습니다. 두 낱말 다 같은 뜻으로 쓰일 수 있는지요? 더 나아가서 두 낱말을 같이 쓸 수 있을까요? 즉 '앎'을 써야 하는 곳에 '알음'을 쓸 수 있을까요? 만약 다르다면 각각의 쓰임은 어떻게 다릅니까?

1 답변

0 투표
명사 ‘앎’과 명사 ‘알음’은 뜻과 쓰임이 다릅니다. 따라서 문맥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단어를 선택해서 써야 합니다. 명사 ‘앎’은 ‘아는 일’이라는 뜻으로, ‘앎은 힘이다/대의명분은 뚜렷하나 지배층이 그걸 실천할 성의가 없고 민중은 힘과 앎이 모자란다는 거야.≪최인훈, 회색인≫’와 같이 쓰이고, ‘알음’은 ‘사람끼리 서로 아는 일./지식이나 지혜가 있음./신의 보호나 신이 보호하여 준 보람./어떤 사정이나 수고에 대하여 알아주는 것.’이라는 뜻으로, ‘그와는 서로 알음이 있는 사이다./나이 많은 약골인 줄로만 알았더니 알음 있게 일을 잘하였다./진정한 봉사는 다른 사람의 알음을 바라지 않는다.’와 같이 쓰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