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신다"와 "계시다"의 바른 표기

한국어
0 투표
'계시다'와 '계신다'를 어떻게 구별하여 사용해야 하는지요?"그때에 누가 너희에게 ‘보아라. 그리스도께서 여기 계시다!’ 또는 ‘보아라, 저기 계시다!’ 하더라도 믿지 마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예언자들이 나타나, 할 수만 있으면 선택된 이들까지 속이려고 표징과 이적들을 일으킬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조심하여라. 내가 이 모든 일을 너희에게 미리 말해 둔다."
이 성경의 인용 구절 중에서 "그리스도께서 여기 계시다" 에서 '계시다'의 맞춤법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있다, 없다, 계시다' 등은 동사와 형용사의 두 측면을 함께 지니므로, 이들을 '존재사'로 설정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실제로 '계시다'는 현재 사건이나 사실을 서술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로 '-ㄴ다'가 붙어, '계신다'와 같은 동사의 활용형을 보이기도 하고, 현재 사건이나 사실을 서술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로 '-다'가 붙어, '계시다'와 같은 형용사의 활용형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만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계시다'의 품사를 동사로 보고 있는데, 동사가 활용하는 방식에 따른다면, '계시다'의 현재형은 '계신다'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