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하다"와 "정밀하다"의 의미

한국어
0 투표
'엄밀하다, 정밀하다' 둘 다 매우 '세밀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사용되는 것을 보면 '엄밀하다'는 대상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정신적인 활동이 세밀하게 일어날 때 쓰는 말 같습니다. '엄밀하게 따지다', '엄밀하게 고찰하다', '엄밀하게 비교하다' 등.
반면 '정밀하다'는 눈에 보이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활동에 쓰는 말 같습니다. 정밀측정, 정밀검사 등 그런데 이런 경우는 어떤 말이 적당하지요? 그는 엄밀하게/정밀하게 뒷조사를 하였습니다.

1 답변

0 투표
'엄밀하다'는 "조그만 빈틈이나 잘못이라도 용납하지 아니할 만큼 엄격하고 세밀하다."라는 뜻을, '정밀하다'는 "아주 정교하고 치밀하여 빈틈이 없고 자세하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그리하여 '엄밀하다'는 "엄밀한 검토/엄밀하게 따지다/군제가 엄밀하여 비도가 감히 일어나지 못하고….≪독립신문≫"와 같이 쓰이고, '정밀하다'는 "정밀한 도형/정밀한 분석/기계가 정밀하다/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다/우리는 양파가 자라는 과정을 정밀하게 관찰하였다."와 같이 쓰입니다.
이러한 뜻과 용례를 참고하면, 질의하신 경우에는 뒷조사가 엄격하고 세밀하다면 '엄밀하다'를, 뒷조사가 빈틈이 없고 자세하다면 '정밀하다'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