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와 "관계자"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이해 관계자와 이해 당사자는 나와 있지 않고, 관계자와 당사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관계자(關係者)[-계-/-게-]「명사」어떤 일에 관련이 있는 사람. *당사-자(當事者)「명사」「1」어떤 일이나 사건에 직접 관계가 있거나 관계한 사람. ≒당인03(當人)ㆍ당자01(當者)「2」ㆍ당지자(當之者). 언뜻 보면, 관계자와 당사자 사이에 별 의미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LBH교육출판사)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래도 당사자와 관계자의 뜻 풀이가 위와 별반 차이가 없었으나, 당사와 관계 사이에 의미 차이가 있었습니다.(관계: 둘 이상이 서로 관련을 맺음)(당사: 어떤 일을 직접 맡음) 그렇다면 관계라는 의미가 포괄적이고, 당사라는 의미가 좀 더 작은 의미인지 알고 싶습니다. 즉, 둘을 어떻게 가려 써야 할지 궁금합니다.(예를 들어 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특히 이해 관계자와 이해 당사자를 중심으로.

1 답변

0 투표
'당사'는 그 사건에 직접 관여함을 의미하며, '관계'는 둘 이상의 사람, 사물, 현상 따위가 서로 관련을 맺거나 관련이 있음, 또는 그런 관련을 의미합니다. 즉 '관계'는 어떤 사물, 현상들 간의 관련이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면, '당사'는 일정한 관계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의미가 있는 가운데 관련이 있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자'는 어떤 일이나 사건에 직접 관계가 있거나 관계한 사람을, '관계자'는 관련이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당사자'의 경우가 어떤 관계에 있어서 직접성이 있는 경우 '관계자'보다 이를 드러낼 수 있는 표현으로 보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