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절기", "이십사절기"

한국어
0 투표
오늘은 한반도에서 기러기가 북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한다는 '우수중기'이군요.  오늘 뉴스에서 '우수절기'란 말을 쓰던데, 국어사전적 처리는 어떤지는 몰라도 24기 속에 12절기와 12중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둘을 합쳐 흔히들 24절기로 부르긴 하지만, 국어학적으로는 모르겠으나, 역(曆)학상으로는 극동에서 음력이라고 부르는 태음태양력의 19개년 7개 윤달삽입 치윤법상에서는 절기가 아닌 중기 기준의 윤달 설정법이 이미 고대로 부터 전수되어 왔기 때문에 국어원에서 국어사전적 처리의 바로잡을 생각은 없으신지요?

1 답변

0 투표
'중기(中氣), 절기(節氣),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가 실제로 보기와 같이 쓰이므로, 이를 사전에 싣게 된 것입니다. (보기) ㉠ 중기(中氣):『민속 전문어』이십사절기 가운데 양력으로 달마다 중순부터 드는 절기. 우수, 춘분, 곡우 따위를 이른다. ㉡ 절기(節氣): 한 해를 스물넷으로 나눈, 계절의 표준이 되는 것./이십사절기 가운데 양력 매월 상순에 드는 것. 입춘, 경칩, 청명 따위이다. ㉢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태양의 황도(黃道) 상의 위치에 따라서 정한 음력의 절기. 평기(平氣)로는 오 일을 일후(一候), 삼후(三候)를 일기(一氣), 일 년을 이십사기(二十四氣)로 하며, 정기(定氣)로는 황도를 이십사 등분하여 각 등분점에 태양의 중심이 오는 시기를 가지고 이십사기라고 한다.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이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