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로"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신문로'가 [신문노]로 발음이 나는 규칙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신문로'의 발음을 사전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만, '신문로'의 실제 발음이 [신문노]라면, 이는, 한자어에서 ‘ㄴ’과 ‘ㄹ’이 결합할 때 [ㄴㄴ]로 발음되는 경우에 해당되는 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표준 발음법' 제20항 규정 및 해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기> '표준 발음법' 제20항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발음한다.
(1) 난로[날ː로] 신라[실라] 천리[철리] 광한루[광ː할루] 대관령[대ː괄령] (2) 칼날[칼랄] 물난리[물랄리] 줄넘기[줄럼끼] 할는지[할른지]
다만, 다음과 같은 단어들은 ‘ㄹ’을 [ㄴ]으로 발음한다.
의견란[의ː견난] 임진란[임ː진난] 생산량[생산냥] 결단력[결딴녁] 공권력[공꿘녁] 동원령[동ː원녕] 상견례[상견녜] 횡단로[횡단노] 이원론[이ː원논] 입원료[이붠뇨] 구근류[구근뉴]
해설: 다만. 한자어에서 ‘ㄴ’과 ‘ㄹ’이 결합하면서도 [ㄹㄹ]로 발음되지 않고 [ㄴㄴ]로 발음되는 예들을 보인 것이다. ‘권력[궐력]’에 대해서 '공권력[공꿘녁]'인 셈인데, 실제의 발음을 고려하여 정한 것이기에 [ㄴㄴ]으로 발음하는 단어와 [ㄹㄹ]로 발음하는 단어는 개별적으로 정하여 사전에 그 발음을 표시하여야 한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발음법 20항 예외였군요 로마자표기하다가 Sinmunno로 왜 쓰이는지 궁금했는데 덕분에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