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론지"와 "어디론가"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어디론지와 어디론가가 어떻게 다른지 잘 모르겠습니다.
검색해 봐도 나오지 않는데요 어떻게 다른지 문장 예문과 함께 좀 알려 주시면 안 될까요?

1 답변

0 투표
‘어디론지’와 ‘어디론가’는 한 단어가 아니므로 사전에서 표제어로 찾을 수는 없습니다. ‘어디론지’는 ‘어디+로+-ㄴ지’, ‘어디론가’는 ‘어디+로+-ㄴ가’의 짜임이므로, 두 말의 차이는 ‘-ㄴ지’와 ‘-ㄴ가’의 뜻을 통해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는 ‘-ㄴ지’와 ‘-ㄴ가’의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ㄴ지
「어미」('이다'의 어간, 받침 없는 형용사 어간, 'ㄹ' 받침인 형용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1」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뒤 절의 사실이나 판단과 관련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 ¶그 사람이 누군지 아무도 모른다./얼마나 부지런한지 세 사람 몫의 일을 해낸다
-ㄴ가01
「어미」('이다'의 어간, 받침 없는 형용사 어간, 'ㄹ' 받침인 형용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1」하게할 자리에 쓰여, 현재의 사실에 대한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그게 정말인가?/자네 어디 아픈가?/그래, 아버님은 안녕하신가?/과연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묻고 싶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