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헌정보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대해 조사를 하던 중에 몇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우선 디브러리와 국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전자도서관이 원문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점은 알겠으나 디브러리 포털에서 또한 원문검색이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 이런식으로 두 개의 웹을 운용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다음으로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가지고 있는 DB의 종류와 각각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DB자체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하고 저 또한 그쪽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럼 부탁드리겠습니다. 언제나 행복하시고 수고하세용~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먼저 국립중앙도서관에 관심을 가지고 질의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디브러리 포털과 국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의 차이점
디브러리 포털은 과거 도서관이나 정보센터에서 부가적인 서비스로 제공하던 디지털 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디지털도서관으로,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는 물론 국내외 다양한 DB를 연계한 연계정보 및 국가자료종합목록 등을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장자료에서는 도서, 비도서 뿐만아니라 우리관에서 구축한 원문DB, 수집한 온라인자료(전자책, 전자잡지, 웹사이트 등) 등을 통합검색하며, 원문도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은 우리관에서 구축한 원문DB을 제공하고 있으며, 저작권이 소멸되었거나, 이용허락을 받은 자료는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권이 있는 자료는 협약도서관에서 보상금을 지불하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향후 국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은 디브러리 포털 메뉴로 통합할 예정입니다.

2.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가지고 있는 DB의 종류와 서비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대표도서관으로 국내에서 발행되는 도서, 비도서, 연속간행물, 온라인자료, 웹사이트 등을 수집, 정리, 보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목록과 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관의 DB는 특정주제별로 제작하지는 않으며, 이용자 편의를 증대하기위해 국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을 통해 원문구축 자료별로 고서, 관보, 단행자료, 신문, 학술논문기사, 한국학 및 기타정보원, 고지도, 독도관련자료 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자료운영부 디지털기획과 (☎ 02-3481-8842)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