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구성 내용에 관한 문의사항

사회,문화
0 투표
연봉 계약서를 살펴보던중 의문사항이 있어서 문의 드림니다.

년초 연봉 계약서 작성 없이 구두상으로 연봉의 인상분이나 진급에 관한

내용을 고지받았다가 얼마전 상위업체의 인증서 취득을 목적으로 연봉계약서

에 서명을 하게 되었는데 저의 연봉 계약서 내용중 연봉 금액 중 기본근무시

간 8시간외 1시간 30분의 연장근로에 대한 수당이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이

삽입되어 있는데 연봉에 기본근로시간외에 잔업에 대한 수당을 포함해도

되는지 회사의 정책적으로 서명이 필요한 부분이다 보니 계속적인 근무를

위해서는 부득이 하게 할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이부분에 대해서 문제점은

없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추가로 구두상으로 통보받을때도 연봉 금액에 추가 잔업수당이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은 없었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의 질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연장ㆍ야간ㆍ휴일 근로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계산의 편의를 위하여 노사당사자간 약정으로 일정 연장ㆍ야간ㆍ휴일근로시간 등을 미리 정한 후 이를 임금 및 수당으로 환산하여 고정적으로 지급토록 정하는 소위 포괄임금제 자체는 노동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당초의 근로계약시 약정하지 아니한 고정연장근로 등에 대해 근로자의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근로조건을 변경(근로조건의 저하)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부분에 한해 무효가 되고, 무효가 된 부분은 변경(저하)하기 전의 근로조건이 적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변경할 근로조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거부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여야 하며, 이의제기에도 불구하고 계약을 일방적으로 변경하여 임금 삭감,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체불임금 발생 등 불이익을 받은 경우에는 사업장 관할 고용노동청에 신고하여 권리를 보호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노동관계법령과 관련하여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상담은 질의내용만을 가지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으로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 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1350)
    관련법령 :
근로기준법제4조(근로조건의 결정)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