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고용보험 가입관련

사회,문화
0 투표
개인사업자인데요 고용인 없는 1인입니다.고용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1.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은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및 실업급여 수급조건에 대하여 문의하신 것으로 사료되어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2. 원칙적으로 사업주는 자기를 피보험자로 하여 고용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없으나, 아래와 같은 자영업자의 경우 예외적으로 자기를 피보험자로 하여 고용보험에 임의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자영업자에 대한 실업급여 적용 특례규정은 2011.7.21. 고용보험법 개정으로 2012.1.22.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가입방식은 실업급여 및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사업에 전체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① 50인 미만 근로자를 사용하는 자영업자
   ②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을 것
   ③ 사업자등록증상의 개업연월일로부터 6개월 이내인 자 (개업연월일로부터 6개월내 고용보험을 미가입할 경우 실업급여 수급이 불가합니다.)
   ④ 고용보험 적용제외 사업(5인미만 농림어업, 소규모공사, 가사서비스업)은 가입불가
   ⑤ (자영업자로서 구직급여를 받은 경우)수급 종료일로부터 2년이 경과한 자
   ⑥ 근로자로서 피보험자격을 취득하고 있지 않은 자

3.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은 근로복지공단에 임의가입을 할 수 있으므로 현재까지 고용보험이 가입되지 않은 상태라면 사업장 소재지 관할 근로복지공단에 고용보험 임의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문의 근로복지공단 1588-0075)     

4. 고용보험 가입후 실업급여를 수급하기 위한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가 아래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에 해당
    ① 폐업일 이전 24개월간(기준기간) 자영업자인 피보험자로서 갖춘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년 이상일 것(*최소가입기간 1년)
        ※ 자영업자의 경우 근로자와 달리 기준기간 연장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휴업기간 등에 관계없이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에는 보험료를 납부해야 함)
    ②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③ 폐업사유가 아래의 수급자격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않을 것(※비자발적 폐업)
    ④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⑤ 고용보험가입기간 동안 고용보험료를 일정 횟수 이상 체납하지 않았을 것

5.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서는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하므로 우선 자영업자로서 고용보험 가입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그 후, 4의 수급요건 충족할 경우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기타 노동관계법 확인 및 고용노동지청의 위치(연락처) 등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없이 1350번)에서도 신속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인터넷만으로는 구체적인 사실관계 조사를 할 수 없어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귀하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안내를 드리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위의 방법으로 해당 고용센터 및 고용노동지청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따라 법 적용에 예외가 있을 수 있고, 인터넷 질의응답은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07043526228)
    관련법령 :
고용보험법제69조의2(자영업자인 피보험자의 실업급여의 종류) 
고용보험법제69조의3(구직급여의 수급 요건)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