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안내 시스템에 대한 문의

사회,문화
0 투표
최근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때문에 국내 지진 현황이 궁금하여 기상청의 지진 안내를 보았습니다.

지진 진원시와 통보문 시간을 비교하면, 짧은 것은 3분 정도에서 긴것은 10분을 넘는 경우도 있더군요.
일반적으로 지진이 발생한지 몇 분정도 뒤에 지진이 통보되는지요?

또한, 국내지진목록은 언제 업데이트되나요? 통보문과 동시에 업데이트되는지, 아니면 후에 업데이트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일본 기상청이나 USGS 등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진 정보를 보면, 지진의 위치나 규모 뿐만 아니라, 진앙의 깊이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상청 지진 정보에서는 이를 알려주고 있지 않은데, 진앙의 깊이를 공개하지는 않는지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지진감시과입니다.

기상청 지진업무 발전을 위한 관심과 참여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현재 기상청 국가지진센터에서는 국내에서 규모 2.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였을 경우(해역포함) 5분 이내에 지진을 분석하여 통보하고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지진센터의 ‘통보문’에서 보시는 ‘발표시간’은 지진을 분석하여 실제로 발표한 시간이며, 국내지진목록은 지진통보 후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원의 깊이 분석은  우리나라의 지각속도구조 등이 정확히 잘 반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는 정확도가 높지 않아 발표를 하지 않고 있으며, 지속적인 우리나라 지각연구를 통해 향후 지진통보시 진원 깊이를 발표하는 방안을 계획중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지진감시과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상청은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에서 불편 사항을 다시한번 생각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민원불편사항을 재점검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 지진관리관실 지진감시과 박지영 / 연락처 02-2181-0787/ [email protected])

    담당부서 : 기상청 관측기반국 지진감시과 (☎ 02-2181-0787)
    관련법령 :
기상법 시행령제8조 (일반인을 위한 예보 및 특보)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