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살고있는 지역의 구름은 어떠한 모양이며 높이는 어떠한지를 알고 싶습니다. 천리안 영상을 보면 가시영상, 적외영상,  수증기영상, 단파적외영상, 합성영상이 있던데 어느 영상을 보고 판단 해야 할까요?

1 답변

0 투표
 

기본영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가시영상은 구름 및 지표면에서 반사되는 태양에너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영상이 밝게 보일수록 반사광이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두꺼운 구름은 태양광의 반사가 강해 영상이 밝은 색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얇은 구름은 태양광의 대부분이 구름을 투과하여 영상이 상대적으로 어두운 색으로 보입니다.  적외영상은 지표면 및 구름에서 방출하는 적외선 에어지량을 나타내는데 물체의 온도가 높을수록 방출하는 양이 많으므로 지표면 및 구름상부의 온도를 알 수 있고 일반적으로 운정고도가 높은 적란운 및 권운은 운정온도가 낮아 영상이 밝게 보이고 구름의 운정고도가 낮은 하층운과같은 경우는 운정온도가 높아 어둡게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상들을 살펴보며 구름의 형태 및 고도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가시영상과 적외영상을 합성한 것이 합성영상인데 이는 가시영상은 붉은색, 적외영상을 푸른색으로 하여 진한 분홍색이 하층운을 나타내고 투명하게 푸른색이 상층운을 나타내며 흰색은 하층운부터 상층운까지 발달한 구름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천리안위성의 산출물중 구름분석(CLA) 및 운정온도/고도(CTTH) 영상을 보시면 보다 쉽게 구름의 상태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국가기상위성센터 위성기획과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국가기상위성센터 위성기획과 Tel.070-7850-5713
    담당부서 :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 위성기획과 (☎ 070-7850-5712)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