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사무소 직원이 총 6명(4명은 일근직,  2명은 격일제)으로 식대보조금으로 매달 급여지급시 90,000원을 정액 지급하고 있으며 복리후생비로 처리하고 있는데 통상임금으로 보아야 하게 맞는지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 통상임금이라 함은「근로자에게 정기적·일률적으로 소정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하여진 시간급금액·일급금액·주급금액·월급금액 또는 도급금액」을 말하므로, 통상임금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1) 소정근로 또는 총 근로의 대가성, 2) 정기적·일률적(1임금 산정기간 내)으로 지급되는  고정임금이라는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 따라서, 통상임금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고정임금이 지급되는지 여부로만 판단하는 것은 아니며 금품성격을 보아야 합니다 . 개별 사안별로 법원의 판결을 통하여 전근로자에 대하여 월고정임금으로 지급되는 식대가 통상임금으로 보는 경우도 있으나, 식대가 근로의 대가가 아닌 명칭 그대로 식대비용 명목으로 복리후생차원에서 지급되는 성격의 금품이라면통상임금으로 보기 어렵다고 사료됩니다. 

☞ 기타 노동관계법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 → 정책마당 ’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없이 1350)에서도 신속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답변내용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따라 법 적용에 예외가 있을 수 있고, 인터넷 질의응답은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1350)
    관련법령 :
근로기준법제2조(정의)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