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원 연차 휴가 발생/일수?

사회,문화
0 투표
안녕하십니까? 전 경비/미화 용역회사에서 근무중 입니다.
경비원 연차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감단신고 승인된 24시간 격일제 근무하는 경비원의 연차발생과 연차사용시 비용이 어떻게 공제되는지가 궁금합니다.

- 한달에 15일정도 근무하고 15일휴무이며, 24시간중 16시간 근무하고 8시간 휴게하고, 다음날 24시간 휴무일 경우 1일 8만원정도 발생되어 120만원 정도 급여를 타는 경비원이 , 다른 직종의 근무자들과 똑같이 한달 만근시 한개가 발생되는지, 2개월에 한번씩 사용하는게 맞는 건지 궁금하며,
이곳은 연차를 사용할 경우 대체근무자가 투입돠어야 하며 그분의 대체근무비가 8~9만원정도 발생됩니다.
그러나 현재 경비원은 한달 만근시 한개의 연차가 발생되며, 연차비용은 4만원 정도로 생각하여
나머지 금액은 회사부담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경비원은 24시간 근무를 했을경우 8만원의 일당이 발생되므로, 연차를 사용했을경우 8만원을 공제 해야 한다고 생각되며, 아니면 2개월에 1개의 연차가 발생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경비원들의 연차 규정에 대한 자료가 있으시면 메일로 첨부자료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가 질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근로기준법 제60조에 따른 연차유급휴가는 상시근로자수 5인이상인 사업장에서 적용되는 것으로서 격일제로 근무하는 경비원이라고 하여 달리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  감단 승인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근로시간, 휴일, 휴게에 대한 적용이 배제되며 연차휴가 등은 그대로 적용이 됨

2. 따라서, 관할 노동관서로 부터 감단 승인을 받은 격일제 근무하는 경비원이라고 하더라도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속기간이 1년미만인 근로자는 1개월 개근시 1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하고 1년이 되면 15일의 휴가가 발생하는 바, 귀 질의와 같이 2개월에 1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3. 또한 연차수당은 당해 근로자의 통상임금으로 계산을 하여야 할 것이며, 대체근무자의 투입비용에 대하여 연차수당이 계산되는 것은 아닙니다.

4. 다만, 격일제 근로자의 연차휴가 사용일수 산정 등에 있어 격일제 근로자는 근무일 다음날(비번일)에 휴무를 하는 것으로서 격일제 근무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하였을 경우 휴가일수 산정은 아래 고용노동부 행정해석에 따르면 될 것입니다. 

  < 격일제 근로자의 연차휴가 관련 고용노동부 행정해석 근기 68207-3288, 2001.09.26.)>

    ○ 격일제 근로의 경우 근무일의 근무를 전제로 다음날(비번일)에 휴무 하는 것이므로 1근무일과 다음날 비번일을 함께 휴무하였다면 2일의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한 것으로 할 수 있으며,
       - 1일의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한 격일제 근무자에게 지급해야 할 임금은 근무일의 절반에 해당하는 근로시간의 통상임금 또는 평균임금으로 함.
       - 그러나, 근로자가 1일의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한 것으로 처리해줄 것을 요구한 때에는 사용자는 비번일인 다음날에 근무일의 근로시간의 절반에 해당하는 근로(반일근무)를 시킬 수 있으며, 같은 법리로 1근무일의 결근은 2일 결근한 것으로 처리해도 무방하고, 당사자간 특약이 필요한 것은 아님 


☞  저희 고객상담센터는 노동관계법,제도,절차 등의 상담 안내 기관으로서 답변내용이 미흡하거나 추가 상담을 원하신다면 실무 업무수행 기관인 관할 지방노동관서 근로감독관으로부터 상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며, 고객상담센터(☎1350)로 전화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1350->1번(실업급여 등 고용분야 상담), 2번(임금체불 등 근로기준 분야, 상담사 오세영)

☞ 인터넷 상담은 민원인의 질의내용만을 가지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으로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 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1350)
    관련법령 :
근로기준법제60조(연차 유급휴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