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요구

사회,문화
0 투표
회사에 취업을 했습니다. 인감증명과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하는데 이것을 제출해야만 월급이 나온다고 합니다. 인감증명은 좀 꺼려지는데 괜찮은건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입니다. 
귀하의 질의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은 대부분 사용자에게 의무를 부여한 것이므로 근로자의 서류 제출 등에 대해서는 명시된 바가 없습니다. 

- 다만, 사업장에서는 4대보험신고 및 각종 세금 신고를 위하여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 수는 있으나 인감증명까지 필요할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 따라서 사업장에 해당서류가 필요한 이유를 물어보신 후 제출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여지며, 다만 해당서류 미제출을 이유로 급여를 지급하지 않는다면 이는 임금체불이 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만약에 인감 및 등본 등을 무단으로 사용했을 시에는 노동관계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는 추후 민사적인 절차(대한법률구조공단 국번없이 132번)를 통해 도움을 받으셔야 함을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향후 노동관계법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 신속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번없이 1350(근로기준, 고용보험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상담은 민원인의 질의내용만을 가지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으로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 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2과 (☎ 1350)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