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놓는데도 전기요금이 상당히 많이 나와서 알아보니 대기전력 때문인 것 같습니다. 조만간 컴퓨터를 교체할 예정인데, 대기전력 소비가 적은 제품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1 답변

(12k 포인트)
0 투표

☞ 대기전력이란 외부의 전원과 연결만 되어 있고, 주기능을 수행하지 않거나 외부로부터 켜짐 신호를 기다리는 상태에서 소비되는 전력입니다. 대기전력을 저감시키는 우수제품에는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되므로, 에너지 절약 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세요.

◇ 대기전력 관련 표시 확인

☞ 대기전력저감대상제품 중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을 선택하고 대기전력저감 경고제품을 피하면 에너지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대기전력저감대상제품이란

☞ 대기전력저감대상제품이란 대기전력의 저감(低減)이 필요하다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인정하는 다음의 에너지사용기자재를 말합니다.

·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 복합기, 셋톱박스, 전자레인지, 팩시밀리, 복사기, 스캐너, 비디오테이프레코더, 오디오, DVD 플레이어, 라디오 카세트, 도어폰, 유무선전화기, 비데, 모뎀, 홈게이트웨이, 자동절전제어장치, 손건조기, 서버, 디지털컨버터, 그 밖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대기전력의 저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고시하는 제품.

◇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이란

☞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이란 대기전력 저감성이 우수하여 대기전력 저감기준에 적합한 대기전력저감대상제품을 말합니다.



※ 관련 법령
  •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시행규칙」 제13조제1항 및 별표 2
  •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제18조, 제20조

출처: 법제처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oneclick.law.go.kr)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