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중 칼륨수치가 높다는 결과

0 투표
40세 남자 입니다.

건강 검진 결과

혈중 칼륨수치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칼륨수치를 낮추는 방법과 수치가 높은 원인?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것인가?

알려 주셔요?

1 답변

0 투표

2013년 콩팥기능지표와 칼륨 수치 검사를 시행한 환자 1만777명을 분석한 결과, 혈중 칼륨 수치가 높을수록 사망 위험이 4배까지 증가했다고 밝혔다.

우리 몸 속 칼륨 수치의 정상치는 혈중 3.5~5.5mmol/L이다. 연구팀은 3.6∼4.0mmol/L를 기준으로 칼륨 수치가 높아질수록 발병 위험성과 사망률 위험성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5.5mmol/L 이상인 고칼륨혈증의 경우 급성 신손상 발병 위험이 3.6배, 부정맥 발병 위험은 4.8배 증가했다. 특히 급성 신손상이 될 위험은 칼륨수치가 4.1mmol/L 이상에서부터 유의하게 증가했다. 급성 신손상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기능의 콩팥세포가 손상돼 콩팥 기능이 급격히 줄어드는 질환으로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투석(透析) 위험과 함께 사망할 수도 있다.

또 혈중 칼륨 수치가 기준보다 높은 환자는 입원 30일 내 사망률이 4배에 이르고, 1년 장기 사망률도 2.1배 높아졌다. 혈중 칼륨 수치가 높은 고칼륨혈증은 근육쇠약과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는데, 심하면 과도한 심장 흥분으로 심장마비와 심장정지를 초래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칼륨수치가 정상범위 내라도 4.1mmol/L를 넘으면 급성 신손상 발병 위험이 증가하므로 심부전, 당뇨병, 만성콩팥병, 빈혈 등과 같은 급성 신손상 위험인자가 있는 환자는 칼륨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ㆍ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07102084268621

칼륨 조절을 위한 식사요법은 어떻게 하나요?

투석환자는 칼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고칼륨혈증 예방을 위한 식사법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다만 조금만 노력하고 음식 선택을 잘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단순당과 지방질을 제외한 모든 식품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마른 과일, 견과류, 감자, 고구마, 밤, 야채, 과일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식이조절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들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말고 간격을 두고 소량씩 먹도록 하고 칼륨을 줄여서 섭취할 수 있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칼륨이 적게 함유된 식품을 선택해서 먹도록 합니다.

칼륨섭취를 줄이는 조리법 야채 섭취 시 주의사항 칼륨(K+)은 수용성 물질이므로 물에 오래 담가두거나 데쳐내면 그 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리법에 따른 칼륨 제거 효과를 보면 날것에 비해 얇게 썰어서 흐르는 물에 씻은 것은 10%, 물에 담갔다 데친 것은 30~50%의 칼륨을 제거해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소의 잎보다는 껍질이나 줄기에 칼륨이 많으므로 껍질을 벗기거나 잎만 사용 합니다.

잎이 큰 야채보다는 열매로 생긴 야채를 이용합니다.

초록색이 진한 야채 보다는 연두색, 흰색 위주의 야채를 이용합니다.

야채의 칼륨 제거법 껍질이 있는 재료는 껍질을 제거합니다.

채소의 10배 이상의 미지근한 물에 채소를 최소 2시간 이상 담갔다가 헹군 후 조리합니다.

재료의 5배 되는 물에서 데치거나 삶은 뒤 여러 번 헹궈서 조리합니다.

물을 버리고 1회분씩 원하는 방식으로 조리합니다

나머지는 1회분씩 비닐봉지에 넣어 얼렸다가 필요할 때 사용 합니다.


 

과일 섭취 시 주의사항 과일은 비타민도 많지만 칼륨, 인, 수분도 많으므로 제한이 필요합니다.

과일의 껍질은 꼭 벗기고, 1일 과일 섭취량을 준수합니다.

과일은 통조림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가공 과정 중에 칼륨함량이 감소하고 열량보충이 필요한 경우 열량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단, 당뇨가 동반된 경우에는 단순당 함량이 높아 혈당을 증가 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합니다.

어, 육류 섭취 시 주의사항 생선이나 육류는 날것을 먹지 말고 가열하여 조리한 것을 먹습니다.

기타 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 주식으로는 잡곡을 피하고 흰밥을 먹습니다.

열량 보충을 위하여 사탕을 먹을 경우 초콜릿이나 견과류(호두, 잣, 땅콩), 코코넛, 건포도가 함유된 사탕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간식 섭취 시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제한합니다.

근육의 분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식사와 운동을 합니다.


 

고칼륨혈증의 약물치료는?

고칼륨혈증의 치료약으로 주로 카리메트나 아가메이트 젤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칼륨 제거제는 복용 후 장에서 칼륨의 배설을 증가시켜 혈중 칼륨 수치를 감소 시키는데, 구강투여 후 1시간 후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칼륨수치가 높다고 하여 임의로 약을 과량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항상 의사와 상의 후 약을 얼마나 먹을 것인지 정해야 하고, 약에 의존하기 보다는 먼저 식이를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이 약을 복용 후 변비나 오심, 구토,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해야 합니다.

http://sev.iseverance.com/dept_clinic/department/nephrology/disease/view.asp?con_no=69925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