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답변

(12.4k 포인트)
0 투표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이나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슈퍼 개업을 하면서 사업자등록을 하고, 이에 대하여 세무서에서 확정일자를 받았다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보증금이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에 따른 지역별 보증금 이내여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

☞ 질문과 같이 방 2개가 딸린 점포는 해당 건물의 건축대장이 비록 상가로 표시되어 있더라도 점포에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이 상당한 면적이고, 점포에 딸린 방이 임차인의 유일한 주거공간이라면 「주택임대차보호법」을 통해 보호받을 여지가 많습니다.

  -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 즉 “주거용 건물”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 임대차하는 경우에 적용되고, 그 임차주택의 일부를 주거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 “주거용 건물”에 해당되는지 여부는 임대차 목적물의 공부상의 표시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아니고, 실제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따라 판단하게 됩니다.

  - 또한, 무허가 건물이나 미등기 건물을 주거를 목적으로 임대차하는 경우에도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됩니다.

  - 다만, 무허가 건물이 철거되는 경우에는 보증금을 돌려받기 힘들어지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다만, 임차인이 임의로 개조하여 주거용으로 사용한 경우에는 보호받을 수 없으며, 임대인의 승낙을 얻어 주거용으로 개조한 경우에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 법령
  • 「주택임대차보호법」 제2조

※ 관련정보
  • [대법원판례]대판 86다카164
  • [대법원판례]대판 95다51953

출처: 법제처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oneclick.law.go.kr)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