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답변

(11.6k 포인트)
0 투표

☞ 네. 치매의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의 노인은 치매검진사업에 따라 실시되는 검진을 받아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치매검진 대상자는 ① 국민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 ②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서, 60세 이상 모든 노인을 대상으로 하되 저소득층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치매란?

☞ 퇴행성 뇌질환 또는 뇌혈관계 질환 등으로 인하여 기억력, 언어능력, 지남력(指南力), 판단력 및 수행능력 등의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적인 다발성 장애를 말합니다

◇ 검진 대상자

☞ 치매검진 대상자는 ① 국민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 ②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서, 만 60세 이상 모든 노인을 대상으로 하되 저소득층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치매검진 비용 지원

☞ 치매검진을 받는 사람 중 「의료급여법」에 따른 의료급여수급자 및 건강보험가입자는 치매검진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받습니다.

◇ 치매환자 의료비 지원

☞ ①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 중 치매환자, ②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치매환자로서 소득과 재산 등이 전국가구 평균소득의 100% 이하인 사람은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의료비를 지원받으려는 사람은 관할 보건소에 지원 신청을 해야 합니다.



※ 관련 법령
  • 「치매관리법」 제2조ㆍ제11조
  • 「치매관리법 시행령」 제8조ㆍ제9조

출처: 법제처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oneclick.law.go.kr)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