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이 복수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고 어린이도 여러 명이고 청소년도 여러 명일 때 1) 어린이와 청소년들, 2) 어린이들과 청소년들, 3) 어린이와 청소년 들 1)처럼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법적으로 1)과 2)가 다 맞나요? 아니면 1)은 틀리고 2)만 맞나요? 3)은 맞나요 틀리나요? (이때 복수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일 수 있나요? 아니면 나열의 의미를 지닌 '등'과 같은 의존 명사인가요?) 2. 국어 교육은 띄어 쓰고 교육학자는 붙여 쓰던데 국어교육학자는 어떻게 띄어쓰나요? 1)국어 교육학자, 2)국어 교육 학자

1 답변

0 투표
1. 국어에서 ‘들’은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됩니다. 체언의 복수 형태를 나타내려는 의도를 가지고 사용한 ‘-들’은 접미사이기 때문에 체언과 붙여 쓰는 것이 맞습니다. 반면, 의존명사로 사용된 ‘들’은 두 개 이상의 사물을 나열할 때, 그 열거한 사물 모두를 가리키거나, 그 밖에 같은 종류의 사물이 더 있음을 나타내는 말로 체언과 같이 쓸 때 띄어쓰기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문의하신 경우는 접미사 ‘-들’이 쓰이는 경우로 2)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로 쓰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2. ‘국어 교육학자’로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