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하다"의 띄어쓰기

한국어
0 투표
'못하다'의 띄어쓰기 질문입니다. 1. 말을 잇지 못하다. 아름답지 못하다. '-지 못하다' 의 구성으로 쓰이는 보조 용언일 때 이렇게 띄어 쓰는 것이 맞나요? 2. 어제 병이 나서 일을 못 했다. 위와 같은 경우는 '못' 이 부정의 의미로 쓰여서 '못 했다' 로 띄어 쓰는 것이 맞나요? 3. 구경 못했다. 생각 못했다. '명사 + 못하다'의 경우는 '못하다'가 보조 형용사로 쓰였기 때문에 붙여 쓰는 것이 맞나요?

1 답변

0 투표
1. 보조 용언 '못하다'는 본용언 어간 뒤에 '-지 못하다' 구성으로 쓰입니다. 2. '(일을) 하다'를 부정하는 표현은 '하다' 앞에 부사 '못'을 쓴 '(일을) 못 하다'입니다. 3. 제시하신 것은 2번과 마찬가지로, '(구경을) 하다', '(생각을) 하다'에서 '하다'를 부정하는 것이므로, '하다' 앞에 부사 '못'을 써서 '(구경을) 못 하다', '(생각을) 못 하다'와 같이 적어야 합니다. 동사 '구경하다', '생각하다' 뒤에는 보조 동사 '못하다'가 쓰일 수 있으며, 이때 '구경하지 못했다', '생각하지 못했다'와 같이 적게 됩니다. 보조 용언 '못하다'는 본용언 어간 뒤에 '-지 못하다' 구성으로 쓰인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