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 "ㅝ", "ㅢ" 로마자 표기

한국어
0 투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서 'ㅕ'와 'ㅝ' 각각에 포함된 단모음은 동일하지만, 로마자 표기 'yeo', 'wo'에서는 단모음을 다르게 표기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ㅝ'를 'weo' 라고 규정 안 한 이유가 따로 있나요? 'ㅕ' - 'ㅣ'+'ㅓ', 'ㅝ' - 'ㅜ'+'ㅓ' 질문-'외래어 표기법' 표1 국제 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에서 반모음은 'j, ɥ, w' 세 개로 설정하였는데,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서 'j계 상향 이중 모음'을 'j'대신 'y'로 규정한 이유가 따로 있나요? '평순 경구개 반모음'은 음성 기호로 [j] 대신 [y] 를 쓰는 일도 많다고 국어학 개설에 나오기는 하지만요. 질문-'표준 발음법' 제5항을 보면 'ㅢ'가 나옵니다. 'ㅢ'는 놓이는 환경에 따라 제 소릿값을 실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이중 모음인 것을 다만에서 설명하고 있고요, 'ㅢ' 가 상향과 하향 이중 모음 중 어느 것으로 국립국어원은 관점을 취하고 있습니까? 'ㅢ' 성격이 정확하지가 않네요.

1 답변

0 투표
'ㅝ'를 'weo'로 규정하지 않은 이유는 'ㅕ'와 'ㅛ'는 'yeo', 'yo'로 각각 적어야만 서로 구별이 되지만, 'ㅜ'와 'ㅓ'가 결합된 'ㅝ'의 경우는, 짝이 될 만한 'ㅗ'와 'ㅓ'가 결합된 소리가 없어, 구별이 필요한 'ㅕ(yeo)'와 'ㅛ(yo)'의 관계와는 달리 'wo'로 적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j] 대신 [y] 를 쓸 수 있습니다. '표준 발음법' 제5항에는 'ㅢ'를 이중 모음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특정한 학자의 견해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ㅢ'는 'ㅡ'와 'ㅣ'의 결합이므로, 'eui'로 적어야 규칙적이라 할 수 있지만, 하나의 모음을 적기에는 'eui'가 너무 복잡하고 길기 때문에 간소화하여 'ui'로 적도록 정하였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