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우회"와 "동호회"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가구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작년 여러 가구 사장님들과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매출 증대에도 기여고자 같은 뜻을 가지고 조직을 결성하였습니다. 이제 활동이 무르익을 무렵 명칭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oooo 동우회가 맞느냐 oooo 동호회가 맞느냐 하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는 "동호회(同好會) - 같은 취미를 가지고 함께 즐기는 사람의 모임. 동우회(同友會) - 일정한 목적 아래 뜻과 취미가 같은 사람끼리 모여서 만든 모임."라고 되어 있는데요. 어떤 명칭이 정확할까요? 아니면 아무거나 상관 없는 걸까요? 아니면 상기와 같은 조직은 동우회, 동호회 모두 어울리지 않는 표현일까요?

1 답변

0 투표
'낚시 동호회/바둑 동호회, 바둑 동우회/테니스 동우회'와 같은 '동호회', '동우회'의 쓰임을 보면, '동호회'나 '동우회'의 쓰임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 뜻풀이를 고려한다면, 문의하신 경우에는 '같은 취미를 가지고 함께 즐기는 사람의 모임'을 뜻하는 '동호회'보다는 '일정한 목적 아래 뜻과 취미가 같은 사람끼리 모여서 만든 모임'을 뜻하는 '동우회'를 쓰는 것이 더 알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하여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조직한 모임을 뜻하는 '기성회(期成會)'도 쓰이고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