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과 "인라인"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발음 규칙 중에서 뒤에 오는 음절의 초성에 'ㄹ'이 오고 앞 음절의 종성에 'ㄴ'이 오는 경우에 종성에 위치한 'ㄴ'은 초성의 'ㄹ'에 동화가 되어 'ㄹ'로 바뀐다고 알고 있는데요(예-논란[놀란]), 원룸이나 인라인스케이트에서 '원'과 '인'의 발음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어 책에 녹음된 발음을 들어보면 'ㄴ'이 그대로 'ㄴ'으로 발음이 되던데 외래어의 경우는 규칙이 적용되지 않나요?

1 답변

0 투표

외래어 표기법은 정해져 있지만, 외래어 발음법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표준 발음법'에 따라, 발음을 상정해 볼 수는 있습니다. 현재 '원룸', ‘인라인스케이트’의 표준 발음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이들의 발음과 관련하여, '표준 발음법' 제20항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발음한다."라는 '표준 발음법' ‘제20항 규정을 고려하면, '원룸', '인라인'의 발음은 [월룸], [일라인]으로 상정될 수 있고, '의견란[의ː견난], 임진란[임ː진난], 생산량[생산냥]'과 같이 '의견-란, 임진-란, 생산-량'으로 분석되는 경우에 [ㄹㄹ]이 아닌 [ㄴㄴ]으로 발음된다는 '표준 발음법' 제20항 다만 규정을 고려하면, '원-룸'과 '인-라인'으로 분석될 수 있는 '원룸(one-room)'과 '인라인(in-line)'의 발음은 [원눔], [인나인]으로 상정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들의 표준 발음을 정확히 알 수는 없고, 두 가지의 발음이 공존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