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부터"와 "부터"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어떤 시점의 출발에 쓰이는 말로 '부터'와 '로부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의미상 확연하게 구분되는 차이가 있는지요. 보기를 들어서,
"지정일로부터 30일 이상"
"지정일부터 30일 이상"
두 문구 간에 차이점이 있나요?
2006년도 답변 자료를 찾아보니 별 차이는 없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부터'는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으로 소급하는 것이며, '부터'는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후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구분해서 써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것는 맞는 이야기인지요?

1 답변

0 투표
조사 ‘로부터’는 어떤 행동의 출발점이나 비롯되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로, ‘아버지로부터 편지가 왔다./바퀴 달린 탈것은 마차로부터 고속 전철까지 발전해 왔다.’와 같이 쓰이고, ‘부터’는 어떤 일이나 상태 따위에 관련된 범위의 시작임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1시부터 5시까지/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말썽이다./너부터 먼저 먹어라./그 약을 먹고부터는 몸이 좋아졌다./그는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했다.’와 같이 쓰입니다.
제시하신 ‘지정일로부터/지정일부터 30일 이상’이라는 문구의 ‘로부터’와 ‘부터’는 모두 ‘출발/시작’이라는 뜻으로 쓰여 그 쓰임새가 비슷하지만, ‘아버지로부터 편지가 왔다’를 ‘아버지부터 편지가 왔다’로 바꾸거나, ‘너부터 먼저 먹어라’를 ‘너로부터 먼저 먹어라’로 바꾸면 어색한 것이나, ‘로부터’는 체언 뒤에 붙지만, ‘부터’는 체언 외에 부사어 뒤에도 붙어 쓰이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로부터’와 ‘부터’의 쓰임새가 같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