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의 로마자 표기

한국어
0 투표

'낚시'를 로마자로 어떻게 적습니까? 'ㄲ'을 kk로 적으므로 nakksi로 적어야 합니까?

1 답변

0 투표

로마자 표기의 기본 원칙은 '국어의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적는 것'입니다. 'ㄲ'은 받침 소리일 때에는 'ㄱ'과 같이 발음되므로 kk가 아닌 k로 적습니다.

즉 '낚시'는 [낙씨]로 발음되므로 naksi로 적어야 합니다. 다만 된소리되기는 표기에 반영하지않는다는 규정 때문에 [낙씨]를 nakssi로 적지 않고 naksi로 적습니다.


된소리를 kk, tt, pp 등으로 적는 것은 그것이 모음 앞에서 발음될 때에 그렇게 적는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낚아라'와 같은 말을 로마자로 적는다면 발음이 [나까라]이므로 nakkara로 적어야 합니다. 현행 로마자 표기법은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이기 때문에 표기법 조항에 있는 한글은 철자가 아니라 발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즉 받침 소리의 'ㄷ'을 t로 적는다는 규정은 철자로는 'ㄷ' 받침뿐만 아니라 'ㄷ'을 대표음으로 가지는 'ㄸ, ㅅ, ㅆ, ㅈ, ㅉ, ㅊ, ㅌ'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현행 로마자 표기법 규정에서는 'ㄺ, ㅄ' 등과 같은 겹받침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닭[닥]'이나 '값[갑]'과 같이 어말이나 자음 앞에서 이들 겹받침이 사용된 경우에는 dak, gap로 소리 나는 대로 적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