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과 "및"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의사결정과정 또는 내부검토과정에 있는 사항'에서 '또는'에 대한 의미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또는'이 들어갈 때에는 '의사결정과정'과 '내부검토과정에 있는'에 대한 의미가 다르다고 봅니다. 즉, '또는' 이 들어갈 때에는 - '의사결정과정'은 이미 의사가 결정된 사항에 대한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 '내부검토과정에 있는'에 대한 사항은 현재 진행형으로 보는데요 - '의사결정과정'도 '내부검토과정에 있는'과 같이 현재 진행형으로 보아야 하는지요?  '또는'은 앞의 문장과 별개로 볼 때 쓰고 '및'은 앞의 문장과 연결할 때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비공개대상정보) ①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는 공개대상이 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정보  에 대하여는 이를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        :  5. 감사·감독·검사·시험·규제·입찰계약·기술개발·인사관리·의사결정과정 또는 내부검토과정에 있는 사항 등으로서   공개될 경우 업무의 공정한 수행이나 연구·개발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정보

1 답변

0 투표
'또는'은 '그렇지 않으면'의 뜻이고, '및'은 '그리고'의 뜻입니다. 따라서 '의사 결정 과정 또는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이라고 하면, '의사 결정 과정에 있는 사항 그렇지 않으면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이라는 뜻이 되어, '의사 결정 과정에 있는 사항'과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 중 하나가 선택됨을 뜻합니다. 한편 '의사 결정 과정 및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이라고 하면, '의사 결정 과정에 있는 사항 그리고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이라는 뜻이 되어, '의사 결정 과정에 있는 사항'과 '내부 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 두 가지 모두를 가리키게 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