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지급여부?

사회,문화
0 투표
저희 아파트에서는 미화직원들이 2012년 12월 한 달 동안 오전근무만 하고 오후근무는 하지않았다고 관리직원의 내부고발로 지난 6월에 권고사직 하였습니다. 종일근무는 물론 일요일(주휴수당)휴무수당을 지급합니다만
오전근무만 하고 오후근무는 하지않았다고 본인들도 시인하고 있는데 급여지급시에 오전근무만 해서 한 주 만근이 되지않는다고 주휴수당을 지급하지않아도 근로기준법상 위반이 되지않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가 질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바랍니다.

○ 근로기준법 제5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0조에 의하는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하며, 유급휴일은 1주동안의 소정근로일을 개근한 자에게 주어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 위와 같이, 1주일의 소정근로일을 개근한 자에게 주휴일이 ‘유급’으로 주어지므로, 주중에 결근이 있는 경우에는 주휴일에 무급으로 처리하더라도 법위반은 아니지만, 1주일의 소정근로일을 개근(지각·조퇴 등은 무관)하였음에도 주휴일을 부여하지 않았다면 법위반입니다. 
   * 1주간의 소정근로일을 만근한 경우가 아닌 개근한 경우에 주휴일이 발생함.

○ 여기서, ‘소정근로일’이란 노사 당사자가 근로하기로 한 근로일이므로 1일의 근로시간이 적게 많음이 영향을 미치지 않고(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면 됨) 1주간의 소정근로일을 개근하였다면 주휴일은 발생합니다.
  
○ 따라서, 귀하와 사용자가 근로하기로 한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고 1주간의 소정근로일을 개근하였다면 1일의 유급휴일을 부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위의 답변이 귀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없이 1350)에서도 신속한 상담이 가능하며, 상기 답변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점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상담은 질의내용만을 가지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으로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1350)
    관련법령 :
근로기준법제18조(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 
근로기준법제55조(휴일) 
근로기준법 시행령제30조(주휴일)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